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일일 금융동향

한은 기준금리 동결 · 1인 가구 맞춤형 금융 나와

NSP통신, 오금석 기자, 2017-02-23 18:50 KRD2
#금융동향 #기준금리 #한국은행 #1인가구
NSP통신-이번 한은 기준금리 동결은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에 따라 통화정책 여력을 아끼고 시장흐름을 지켜보자는 것으로 풀이된다.<사진출처=픽사베이>
이번 한은 기준금리 동결은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에 따라 통화정책 여력을 아끼고 시장흐름을 지켜보자는 것으로 풀이된다.<사진출처=픽사베이>

(서울=NSP통신) 오금석 기자 = 오늘의 다양한 금융 소식 중 주목해야 할 금융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지난달 미국이 빠른 시일 내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예고를 던진 가운데 한국은행은 23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1.25% 동결시켰다. 미국과 금리차이가 좁혀지면 자본유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섣부른 금리인하단행은 하지 못한 모양이다.

인상도 부담되기 마련이다. 지난 수년간 눈덩이처럼 불어나 1300조원을 훌쩍 넘은 가계부채를 봤을 때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이자 부담이 늘어나 가뜩이나 위축된 서민 경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 등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에 한은은 통화정책의 여력을 아껴두고 시장흐름을 지켜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G03-8236672469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1인 가구 맞춤형 금융상품 풀패키지’가 나올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이 1인 가구에게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 ‘1인 가구 연구센터’를 신설하고 그룹 계열사가 합세해 만든 ‘KB 일(1)코노미 상품 패키지’를 3월 초 내놓을 계획이다.

일코노미는 책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를 합성해 명명한 신조어다.

그동안 금융권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카드상품이 출시된 적은 있으나 1인 가구의 생활 전반을 커버하는 패키지 금융상품 및 연구소 설립은 이번이 처음이다.

패키지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적금, 주거 생활을 지원하는 오피스텔 전용대출, 1인 가구 관련 혜택을 집중한 신용카드, 건강에 대한 불안을 커버하는 보험,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수혜를 받는 업종에 투자하는 펀드 및 ELS로 구성됐다.

NSP통신/NSP TV 오금석 기자, keum08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