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업계 일일동향

금감원, 하나은행 불완전판매 기관경고 외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9-11-28 19:26 KRD2
#하나금융지주(086790) #주택금융공사 #KB국민카드 #신협 #예금보험공사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28일 금융업계 기업에서는 하나은행이 금감원 심의회에서 기관경고를 받았다. KB국민카드는 인도네시아 기업 인수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신협의 자산이 100조원을 돌파했다. 예금보험공사는 인도네시아 예금보험기구에 대한 컨설팅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주택금융공사는 용인시와 청년주거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G03-8236672469

○ …하나은행 불완전판매 기관경고=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 제24차 제재심의원회에서 상장지수채권(ETN) 불완전판매 관련해 기관경고를 받았다. 관련 직원은 견책 제재를 받았다.

기관경고는 대주주 적격의 결격사유가 되기 때문에 자회사 인수가 어려워진다. 또한 신규 인‧허가 등이 제한되기 때문에 중징계로 분류된다.

이 제재심의위원회는 금융감독원장의 자문기구로 심의결과는 법적 효력이 없다. 다만 이후 조치대상별로 금감원장의 결재 또는 금융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재내용이 확정될 예정이다.

○ …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 기업 인수=KB국민카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자동차‧오토바이‧내구재 할부금융 사업 등을 영위하는 현지 여신금융전문회사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PT Finansia Multi Finance)’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번에 인수한 회사는 할부금융‧리스‧팩토링‧주택담보대출 등 현지 통화 관련 대출 상품 판매와 신용카드 사업이 가능한 여신전문금융회사(Multi Finance)다. KB국민카드는 2개 사모펀드(PEF)가 보유한 지분 80%를 미화 8128만 달러(약 949억 8380만원)에 인수한다.

○ …신협, 자산 100조원 돌파=신협은 지난 10월말 기준 총자산이 100조7716억원을 기록해 창립 59년만에 자산 100조원을 넘어섰다.

이는 최근 추진 중인 포용적 금융 확대 등을 통한 신뢰 확보가 예금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쳐 자산 증가에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신협의 예금은 전년대비 11.31% 증가했다.

○ …예보, 인도네시아 IT 컨설팅 완수 교류 강화=예금보험공사가 지난 21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인도네시아 예금보험기구(IDIC)를 대상으로 예금보험금 지급시스템 구축 컨설팅 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지급시스템 설계안에서는 섬이 많은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모바일 기반의 예금보험금 신청시스템을 제안했다. 예보는 IDIC가 실제 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시 이번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국내 민간업체와 동반진출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주금공, 용인시와 청년주거지원 업무협약 체결=한국주택금융공사는 용인시와 주택연금 제도를 연계한 ‘고령층 노후생활 안정 및 청년층 주거복지 지원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자는 소득을 얻고 청년들은 주거 비용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