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업계 일일동향

신한은행, 라임자산운영 신탁계약 위반 주장외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01-16 18:47 KRD2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은행 #라임사태 #부산은행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16일 금융업계는 DLF 제재심이 진행됐고 DLF 대책위는 우리금융과 하나금융 경영진 해임 요청 진정서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신한은행은 라임자산운용이 신탁계약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베트남신한은행은 스탠더드앤푸어스(S&P)로부터 베트남 현지 은행 중 최고 수준인 ‘BB등급’을 획득했다.

부산은행은 블록체인학회와 업무협약을 맺어 블록체인 기반 수출입 물류사업을 제고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오는 20일부터 전세대출 제한을 시행한다.

G03-8236672469

○ …DLF대책위, 우리‧하나금융 경영진 해임요청 외=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와 관련해 은행과 임직원의 징계 수위를 논의하는 금융감독원의 제재심이 열렸다. 한편 DLF피해자대책위원회와 금융정의연대는 경영진의 해임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이날 제재심의 주요안건은 우리‧하나은행에 대한 기관 징계와 손태승 우리금융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에 대한 징계다. 내부통제 실패 시 경영진을 제재할 근거가 포함된 금융사 지배구조법 개정안이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인 관계로 금감원과 은행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렸다. 제재심은 오는 30일에 다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DLF피해자대책위원회와 시민단체 금융정의연대는 우리·하나은행 경영진의 해임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시중은행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역이용하는 방법으로 DLF 상품을 안전한 정기예금 상품으로 오인하게 해 금융거래자의 중대한 재산상 손실을 초래하게 했다”고 전했다.

○ …신한은행, 라임사태 ‘신탁계약 위반’ 주장=신한베트남은행이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로부터 장기신용등급인 BB등급을 획득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라임자산운용이 펀드 환매 중지 통보를 한 시기에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돌려막기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지난 6일 라임자산운용은 신한은행이 판매한 '라임 크레디트인슈어러드(Credit Insured)무역금융펀드'의 환매 연기 가능성을 통보했다.

신한은행은 라임자산운용 측이 신탁계약을 위반했다고 보고 있다. 신탁계약서에는 ‘주된 투자대상 자산을 변경할 때 투자금액의 절반 이상을 가진 투자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명시돼있다.

○ …부산은행‧한국블록체인학회 블록체인 기반 항만 수출입 물류 사업 업무협약=BNK부산은행은 항만 수출입 물류서비스 전문기업인 케이엘넷, 블록체인 자문그룹인 한국블록체인학회와 ‘블록체인 기반 항만 수출입 물류 사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은행 빈대인 은행장은 “이번 협약으로 제1항구도시인 부산의 대표지역은행과 최고의 물류IT회사인 케이엘넷이 협력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혁신적인 항만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금융당국, ‘고가주택 보유자 전세대출보증 일체 제한’ 외=금융당국이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오는 20일부터 전세대출 관련 조치가 주금공, HUG 및 SGI의 모든 보증부 전세대출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저축은행업 CEO 간담회에서 “고객의 지속 가능한 대출을 위해 저축은행도 경영합리화 등 비용절감을 통해 금리 수준을 낮춰야 P2P, 인터넷은행 등과 상대할 경쟁력도 올라간다”며 “금리를 합리적으로 조정해달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