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산은,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친환경 연료전환 지원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06-24 17:53 KRD7
#산업은행 #산업단지 #탄소스프레드 #2050탄소중립 #친환경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산업은행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 4월 출시한 ‘KDB탄소스프레드’ 프로그램(탄소감축 상품)을 활용해 국내 최초의 산업단지용 집단에너지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을 지원한다.

대상시설은 울산 석유화학공업단지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인 한주가 추진중인 가스복합 열병합발전소로 이번 투자를 통해 연간 최대 41.3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예상된다.

국내 산업단지 집단에너지는 연료비가 저렴한 유연탄 또는 B-C유를 주연료로 사용하고 있어 친환경 연료전환이 가장 시급한 분야로 간주돼 왔으나 투자비 및 생산비용 증가 부담으로 인해 관련업계의 친환경 연료전환을 위한 투자가 지연돼 왔다.

G03-8236672469

이에 산업은행은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장려하기 위해 지난 4월 출시한 ‘KDB탄소스프레드’프로그램을 활용해 1%p의 금리우대 혜택을 부여했다.

해당 자금을 활용해 한주는 이번 시설투자로 기존 유연탄 시설 대비 최대 45%(연간 41.3만톤 상당)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울산 집단에너지 사업은 친환경 연료전환이라는 주요 정책과제를 탄소금융 상품을 활용하여 지원한 모범사례로서 다른 산업단지에도 유사한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 하다”고 말했다.

이어 “KDB탄소스프레드 프로그램을 통해 출시 이후 약 3개월간 한주를 포함한 5개 기업에 총 2270억원을 지원했으며 탄소감축 상품의 경우 친환경 연료전환 외에도 폐열 회수·이용, 공정개선, 고효율 기기 도입 등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광범위한 시설투자를 대상으로 금리우대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많은 관심과 활용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