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건설업계동향

GS건설, 잇단 수주행진…롯데건설, 대구광역시 조경상 수상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11-22 17:05 KRD8
#GS건설(006360)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금호건설 #호반건설
NSP통신- (정의윤 기자)
(정의윤 기자)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GS건설은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과 함꼐 컨소시엄으로 성남 신흥 1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자로 선정됐을 뿐 아니라 부산 시민공원 재정비촉진지구 촉진 1구역 시공사로도 선정됐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은 대구광역시에서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단지 조경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롯데건설, ‘제27회 대구광역시 조경상’ 대상 수상

지난 21일 하석주 대표가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롯데건설은 제27회 대구광역시 조경상에서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단지 조경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주변의 남산 100년 향수길, 대구시 유형문화재인 샬트르 성바오로 수녀원과 어울리는 적벽돌을 도입해 주변과 조화되면서 옛 정취를 풍기는 단지다. 특히 롯데건설에 따르면 목련길(봄), 팽나무숲길(여름), 은목서 미로원(가을), 동백숲(겨울)이라는 특별한 주제의 사계절 정원으로 사계절 내내 꽃을 볼 수 있는 숲으로 조성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G03-8236672469

◆SK에코플랜트, 개방형 기술 공모전 ‘콘테크 미트업 데이’ 시상식 개최

SK에코플랜트는 개방형 기술 공모전 ‘콘테크 미트업 데이’ 시상식을 개최했다. 특히 혁신 기술 아이디어를 가진 국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공모를 진행했고 친환경·신재생에너지·스마트건설 분야 총 90개의 기술이 접수됐다. SK에코플랜트는 서류 심사 및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거쳐 친환경 3개, 신재생에너지 1개, 스마트건설 3개 등 7개 기업을 수상기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금호건설‧경주시, 환경신기술 인·검증 취득 기념식 개최

금호건설은 경상북도 경주시와 공동개발한 GK-SBR공법(연속 회분식 하수고도처리기술)의 환경부 환경신기술 인·검증 취득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가졌다. GK-SBR공법은 금호건설과 경주시가 공동으로 개발한 하수처리기술이다. 기존 하수처리기술을 개량 연구해 완성한 이 공법을 활용하면 하천 오염물질을 한층 더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금호건설과 경주시는 지난해 4월 공동연구개발 및 사업화 추진 협약을 체결한 이후 환경부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1일 환경신기술 인증(제615호) 및 검증(제269호)을 취득하게 됐다.

◆팰리센트 사업단, 성남 신흥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팰리센트 사업단(GS건설,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은 지난 19일 성남 신흥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시공사 선정됐다고 공시했다. 이 사업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4900번지 일원에 공동주택(지하5층~지상20층) 4183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공사다. 공사예정금액은 6079억원, 공사시간은 실착공일로부터 47개월이며 GS건설이 주관사다.

◆GS건설, 시민공원 재정비촉진지구 촉진1구역 시공사 선정

GS건설은 시민공원주변 재정비촉진지구 촉진1구역 시공자로 선정됐다고 공시했다. 이 사업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암동 27-7번지 일원에 공동주택 1874가구, 오피스텔 218호실 (B6층~35층, 19개동) 및 부대복리시설을 건설하는 공사다. 공사예정금액은 9002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실착공일로부터 58개월이다.

◆GPC‧켄달스퀘어자산운용, 3천억원 규모 ‘PC 공급’ 협약 체결

GS건설은 자회사 GPC는 켄달스퀘어자산운용이 개발하는 국내 물류센터 프로젝트에 PC자재를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PC 자재 납품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GPC는 향후 3년간 켄달스퀘어가 개발하는 물류센터 프로젝트에 우선적으로 PC자재를 납품하게 되는 배타적 우선협상권을 부여받게 되며 켄달스퀘어는 이번 협약을 통해 PC 최적화 설계를 통한 프로젝트의 공기 단축은 물론 원가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호반건설, 단지 내 ‘스마트 주차 내비게이션’ 도입

호반건설은 협력사인 스타트업 베스텔라랩의 ‘워치마일(Watchmile)’을 ‘호반써밋 DMC 힐즈’에 적용한다. 워치마일(Watchmile)은 GPS 음영 지역인 실내 주차장에서 최적의 주차면으로 경로를 안내하는 서비스다. 영상 및 사물지능융합기술(AIoT) 정보를 기반으로 주차 현황과 빈 주차면(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워치마일 이용자는 최적 주차면까지 길안내, 주차면 점유여부 확인, 전기차 충전시설 사용 가능여부, 주차 차량위치 파악 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