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최저임금 문제 가장 시급…폐점신청 점주↑”

NSP통신, 양채아 기자, 2019-01-16 06:00 KRD2
#편의점가맹점협회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 #편의점 #가맹점
NSP통신-신상우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장. (양채아 기자)
신상우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장. (양채아 기자)

(서울=NSP통신) 양채아 기자 = 최저임금이 올해 1월 1일부로 8350원으로 인상되면서 편의점 업계는 우려의 목소리가 자자하다.

편의점업계의 경우 대부분 아르바이트 노동자를 고용하기에 최저임금의 변화를 체감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이다.

편의점의 경우 점주들이 주휴수당을 지급할 경우 임금 부담이 커진다는 이유로 최근 ‘쪼개기 아르바이트’까지 등장했다.

G03-8236672469

주휴수당, 최저임금 상승, 편의점 거리 제한 등 급격한 경제 상황의 변화로 혼란을 겪고 있는 편의점 업계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신상우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대표를 만났다.

- 전국편의점가맹협회는 어떤 곳인가.

▲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편의점 가맹점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단체로 GS,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각사 협의회 단체로 구성됐다.

각사 협의회는 본부와 협상하는 교섭 단체로 각 사의 편의점 가맹점주들로 구성됐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협회가 설립됐다.

현재 18년 7월 기준으로 회원 6000여 점포가 함께하고 있다.

- 전국편의점가맹협회가 하는 역할은.

▲ 편의점 가맹점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단체로서 불균형·불공정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편의점 가맹점주들과 본사와의 협상력 강화를 위해 협회가 노력하고 있다.

- 현재 전국편의점가맹협회에서 바라보는 편의점 가맹점의 현재 경제상황은.

▲ 전년도에 최저임금이 올랐을 때는 어렵게나마 최대한 감내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현재는 주휴수당이 포함되면서 마지막으로 버티는 한계치까지 왔다.

소위 말하는 쪼개기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면서 버티고 있는데 어려운 상황이다.

업종 대부분이 폐업이나 점포 전환으로 운영되고 있고 전망이 매우 어둡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이고 현재 폐점을 신청한 점주들이 많다.

- 편의점가맹협회에서는 점포 간 거리 제한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가.

▲ 편의점 시장이 과포화 상태여서 시장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해서 외쳤다.

협회는 (점포간) 200~250m를 요구했는데 공정거래위원회는 점포간 거리를 50~100m로 설정했다.

점포간의 거리 제한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의지라고 본다.

점포 간 거리 제한이 시행되는 시점이 3월인데 기업들이 시행되기 전부터 가까운 거리를 오픈해서 시작전부터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

함께 상생하는 방법을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다.

사실 근본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편의점 업계의 투자형태를 바꿔야 한다.

투자형태를 보면 최소 비용으로 편의점 업계에 뛰어들이 저투자 저수익 구조로 가 나온다.

유입이 어렵도록 고투자 고수익으로 보존해서 이뤄져야 한다.

단순히 편의점 본부의 말만 듣고 오픈하려는 점주가 늘어나 피해가 크다고 생각한다.

오픈하려는 점주는 상권을 제대로 파악하고 현명하게 생각해야 한다.

- 정부에 건의하거나 제안한다면.

▲ 최저임금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 주휴수당에 대해서는 소송도 진행했다.

정부가 변론을 미루면서 시행령을 정했다.

기본적으로 사업주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정해야 하는데 정부가 강제적으로 늘리다 보면 부작용이 발생했다.

법을 지키지 않으면 넘으면 무조건 처벌하겠다 이런식인데 받아들이기 어렵다.

소비가 침체 되고 일자리가 줄어들고 물가만 반등하는 현상만 발생할 것이다.

우리나라 물가 대비 인건비가 엄청나게 증가했다.

어떤 기준으로 해서 올라가고 그랬는지 합리적인 수치가 없다고 본다.

정부가 공약에 따라서 맞추다보니 사업주들의 지불능력은 이미 넘어섰다.

주휴 수당 폐지만이 살길이다. 기업을 기준으로 얘기하지말고 소상공인의 기준도 생각해달라.

업종 규모별로 진행되어야 한다. 당장 (주휴수당) 폐지가 어렵다면 차선책을 요구했는데 아직 답변이 없다.

- 전국편의점가맹협회를 대변해 하고 싶은 말은.

▲ 전국편의점 본사들은 브랜드 관계없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함께 살아가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의 정책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고 따지기도 하는 전국편의점가맹협회지만 정부가 관심을 많이 가졌으면 한다.

각 브랜드사들도 상생을 원한다면 적어도 근접출점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룰을 잘지켜서 최소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협의하길 바란다.

NSP통신/NSP TV 양채아 기자, uiui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