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전시, '지역대학 상생협력 추진계획' 본격 추진

NSP통신, 박천숙 기자, 2022-03-16 16:53 KRD7
#대전광역시 #허태정 #지역대학 #상생협력 #워킹그룹

(대전=NSP통신) 박천숙 기자 = 대전시(시장 허태정)가 지역대학의 위기가 곧 지역의 위기라는 인식에 따라 ‘대전시-지역대학 간 상생협력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세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추진계획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관내 대학의 신입생 미충원과 지역인재 수도권 유출의 위기를 지역대학과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역대학 협력 워킹그룹 운영, 유학생 유치 지원, 지자체-대학 연계 상생협력사업, 정책 토론회 개최 등의 내용으로 수립됐다.

시는 대전시장과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대전권 대학발전협의회에서구체적인 사항을 다루기 어려웠다고 판단하고 분야별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시와 대학의 실무책임자들로 구성된 지역대학 협력 워킹그룹을 발족했다.

G03-8236672469

워킹그룹에는 관내 일반 종합대 7개교와 전문대 4개교가 참여했으며 홍보·입학, 취·창업, 공유·협력, 전문대 협력 등 4개 분과로 나눠 시와 대학의 실무 담당자들이 모여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들이 2022년 지역대학 보조금 사업인 ‘대학협력사업’과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동 지원사업’을 조속히 시작할 수 있도록 이달중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대학협력사업은 대학과 대전시가 인적·물적자원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으로 시범사업으로 실시했다.

충남대 등 3개교에 2억 8800만원을 지원해 대학인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대학 주변 주민들의 호응을 받기도 했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공모를 실시해 ▲목원대-취약계층 소방안전 지원 ▲우송대-대전역 인근 상권 활성화 ▲충남대-라이브커머스 지원 ▲한남대-한우리 공동체사업 등을 선정하고 4개대학교에 총 2억 6100만원을 지원한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동 지원하기 위해 대전대 등 7개교에 총 45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올해는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 총회 개최와 연계한 홍보부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달 중 지자체-지역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구체적인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문용 청년가족국장은 “학령인구 감소 및 지역인재 유출 등 지역의 공동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대학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박천숙 기자 icheonsu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