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울산시, ‘국가산단 통합파이프랙 구축사업’ 설명회 개최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5-07-22 10:19 KRD7
#울산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석유화학단지 #파이프랙

울산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수요 조사 실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하고 시범사업 14.5㎞ 추진 검토

(울산=NSP통신) 윤민영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오는 23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2층 시민홀에서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단 통합 파이프랙 구축사업 수요조사’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수요조사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8월 7일까지 실시되며 조사내용은 시범구간 내 기존 배관 교체·증설, SPC 참여 및 출자 가능성 등이다.

설명회 자료에 따르면 이 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울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협조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G03-8236672469

총 147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 온산단지까지 14.5㎞ 구간을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배관망 사용업체 위주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 : Special Purpose Company)이 설립돼 추진된다.

사업비는 SPC 참여업체, 정부 저리융자 정책자금 등으로 충당된다.

인체의 대동맥과 같이 액체화물을 중심으로 물류이송의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통합 파이프랙 시스템은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 오일허브와 독일, 일본 등 선진국, 국내에서는 여수산업단지가 잘 구축돼 있다.

그러나 국내 화학산업 생산액의 32%를 차지하는 울산지역은 1960년부터 별도의 계획과 사업자에 의해 산업단지가 연차별로 조성됨에 따라 여천단지, 석화단지, 온산단지, 용연용잠단지 등 4개 지역 전체를 고려한 에너지와 물류 공급체계가 구축되지 못한 실정이다.

통합 파이프랙은 기업체 간 원료, 완제품, 부산물, 에너지의 상호교환 등을 통해 생산효율 향상으로 석유화학업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하매설 노후배관의 굴착에 따른 교체비용 절감 및 배관 손상으로 인한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울산 수출 1000억 불 달성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온 울산화학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가장 시급한 사업이자 석유화학, 정제, 오일허브, 가스, 에너지, 물류 등 지역 내 유관기업들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독일의 루드비히스하펜에 위치한 바스프 산업단지의 경우 200여 개 공장간 최적의 통합 파이프망 구축을 통해 매년 8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는 등 세계 최고의 화학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파이프랙(Piperack)은 지역과 지역, 기업과 기업의 원료, 제품, 에너지, 물류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싣는 선반을 말한다.

NSP통신/NSP TV 윤민영 기자, yoong_j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