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공공시설물 붕괴사고 방지 상시 관리체계 구축 지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12 09:57 KRX2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붕괴사고 방지 상시 관리체계 #정자교 #반면교사

“정자교 붕괴사고 보면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인재·분당은 1기 신도시로 일산과 비슷한 시기에 개발된 도시로 우리에게도 적지 않은 교훈·시사점 주고 있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공공시설물 붕괴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상시 관리체계 구축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공공시설물 붕괴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상시 관리체계 구축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성남 분당의 정자교와 같은 공공시설물 붕괴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상시 관리체계 구축을 지시했다.

이동환 시장은 1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정자교 붕괴사고를 보면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인재다”라면서 “특히 4개월 전 정기 안전 점검 결과 B등급(양호) 판정을 받고도 무너졌다는 점에서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분당은 1기 신도시로 일산과 비슷한 시기에 개발된 도시이므로 이번 사고는 우리에게도 적지 않은 교훈과 시사점을 주고 있다”며 “시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160여개의 교량을 신속히 점검하고 공공시설물에 대한 점검도 수시로 이행해 달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G03-8236672469

또 이 시장은 “나아가 각종 시설물의 점검을 일회성 점검이 아닌 상시 관리체계로 구축하고, 등산로와 공원 등의 운동기구, 공중화장실 등 각종 편의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도 실시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지난 11일 화정동 오피스텔 신축공사장에서 추락사고가 있었다”며 “건설 현장의 철저한 안전 점검이 필요하고 앞으로 업무지역에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 인허가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덧붙였다.

특히 이 시장은 “신축 인허가 시 디자인 사전심의를 받도록 하고, 조직개편이 안 돼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하지 못했지만 TF팀을 만들어서라도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2분기 업무 추진과 관련해) 정책을 추진 하는데 있어서 업무의 ‘질’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기’가 중요하다”며 “4~5월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2분기 내 중요사항들을 완료하고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주 일산 3동을 끝으로 마무리된 ‘동 주민과의 대화’와 관련해서 “동 관심 사항에 맞는 시정 설명을 통해 동의도 구하고 질책도 듣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주민 건의 사항은 지속적으로 관리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