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삼성물산, 수소화합물 혼소 발전 인프라 구축 나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4-08 19:21 KRX7
#삼성물산(028260) #수소화합물 #혼소 발전 인프라

공사비 약 1400억 원, 3만 톤급 수소화합물 저장탱크와 하역·운송 설비 등 인프라 건설

NSP통신-삼척 수소화합물 혼소 인프라 설비 조감도 (사진 = 삼성물산)
삼척 수소화합물 혼소 인프라 설비 조감도 (사진 = 삼성물산)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삼성물산이 국내 최초로 수소화합물 혼소 발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8일 한국남부발전과 강원도 삼척시에 수소화합물 저장과 하역·송출할 수 있는 약 1400억 원 규모의 인프라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청정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저장탱크를 비롯해 두 종류 이상의 연료를 혼합해 연소시킴으로써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인 혼소 발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G03-8236672469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남부발전이 강원도 삼척시에 위치한 삼척종합발전단지 부지에 혼소 발전을 위한 3만 톤급 규모 수소화합물을 압축해 저장하는 저장 탱크 1기와 하역, 송출 설비 등 청정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공사다.

삼성물산이 단독으로 EPC(설계·구매·시공)를 일괄 수행해, 오는 27년 7월 완공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카타르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의 에너지저장 시설을 수행하면서 축적된 역량과 함께 세계적인 에너지 저장시설 전문설계업체인 영국의 웨쏘(Whessoe)와 협력해 세계 최대 저장탱크 설계기술에 대한 국제인증을 확보하는 등 최적의 기술 솔루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프로젝트의 큰 특징으로는 수소화합물 저장시설에 단일벽이 아닌 이중벽 구조의 완전 밀폐형 저장탱크를 국내 처음으로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여기에 첨단 감지·차단시스템을 비롯해 실시간 환경물질 감시시스템 등 최고 수준의 환경설비를 적용할 계획이다.

한국남부발전은 이번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기존의 석탄화력 발전소에 석탄과 무탄소 연료인 수소화합물을 20% 혼합해 연소하는 혼소 발전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산화탄소 저감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한국남부발전은 연간 110만 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질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