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식품·유통 업계동향

컬리 이어 롯데도 ‘네이버’ 맞손…잊지 말자 ‘SPC’ 아모레·무신사는 K-뷰티 ‘순풍’

NSP통신, 옥한빈 기자, 2025-09-08 18:24 KRX5
#롯데쇼핑(023530) #롯데하이마트(071840) #SPC삼립(005610) #바디프랜드 #아모레퍼시픽(090430)
NSP통신- (그래프 = 옥한빈 기자)
(그래프 = 옥한빈 기자)

(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8일 업계동향은 기술력과 글로벌이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는 중 일명 ‘SPC 사태’에 대한 리마인드가 이뤄졌다. 먼저 지난주 컬리에 이어 롯데마저 네이버와 손잡으니 오프라인 공룡과 온라인 공룡의 ‘AI 합종연횡’이 시작됐다. 반면 SPC는 국회 불려가 또다시 “안전 약속, 지켰냐?”는 추궁을 받으며 뼈아픈 자리에 섰다. 해외로 눈을 돌리면 분위기가 다르다. 아모레퍼시픽은 80주년을 맞아 ‘매출 15조·해외 비중 70%’라는 거대한 그림을 꺼내 들었고, 무신사는 자사 뷰티 브랜드를 말레이시아 쇼핑몰 한복판에 안착시키며 ‘K-뷰티 확산’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여기에 바디프랜드는 독일 IFA 무대에서 AI뷰티캡슐로 혁신상을 거머쥐며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인증을 자랑했다.

◆롯데 유통군-팀네이버 맞손… Agentic Enterprise 전환 박차

롯데 유통군이 네이버와 손잡고 AI, 쇼핑, 마케팅, ESG 등 4개 분야에 걸쳐 전략적 업무 제휴에 나서 Agentic Enterprise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에 진행한 업무 제휴는 국내 최대 오프라인 인프라 역량을 가진 롯데와 디지털 혁신 역량을 갖춘 네이버가 만나 양 사의 고객 경험 제고를 위해 협력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AI 분야에서는 국내 AI 선도기업인 네이버와의 협력을 통해 유통 분야의 AI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쇼핑, MD, 운영, 경영지원 등 네 가지 유통 특화 Agentic AI의 개발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쇼핑 분야는 롯데마트·슈퍼,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시 적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 등 롯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상품을 네이버 퀵커머스 서비스 ‘지금배달’과 연계하는 방안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여당 TF‧환노위, SPC 안전‧보건 체계 개편 보고회…“약속 이행 사항 꾸준히 점검할 것”

더불어민주당 산재예방TF‧환경노동위원회가 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SPC 안전‧보건 체계 개편 보고회’를 개최했다. 올해 5월 12일 SPC 삼립 시화 공장에서 야간근무 도중 노동자가 기계에 끼여 사망한 뒤 두 달 만인 지난 7월 27일 회사가 발표한 ‘8시간 초과 야간근무 폐지’등 긴급 안전 조치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자리다. 이날 산재예방TF와 환노위 위원들은 SPC 안전경영혁신 방안과 근로감독 경과를 보고 받고 SPC의 1000억원 안전투자 약속의 제대로 된 이행과 정부 차원의 철저한 관리가 이뤄졌는지를 따져 물었다. SPC 도세호 대표이사는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이번만큼 안전문제에 최선을 다하겠다”답했다.

◆아모레퍼시픽, 80주년 비전 발표 해외 비중 70% 글로벌 기업 도약 예고…“15조 매출 목표”

아모레퍼시픽 그룹이 창립 80주년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창립기념식에서 2035년까지 매출 15조 원을 달성하고 글로벌 뷰티&웰니스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크리에이트 뉴뷰티’를 비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이를 구체화할 5대 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프리미엄 스킨케어 부문에서 글로벌 톱3에 진입하고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며 해외 매출 비중을 70%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5대 전략이란 ▲글로벌 핵심 시장 집중 육성(Everyone Global) ▲통합 뷰티 솔루션 강화(Holistic) ▲바이오 기술 기반 항노화 개발(Ageless) ▲민첩한 조직 혁신(AMORE Spark) ▲민첩한 조직 혁신(AMORE Spark)이다.

◆무신사, 오드타입과 말레이 ‘가디언즈’와 수출 계약

무신사의 자사 뷰티 브랜드 ‘오드타입(ODDTYPE)’이 일본에 이어 동남아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오드타입은 지난 상반기 말레이시아 헬스·뷰티 스토어 가디언즈(Guardian Malaysia)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주요 점포 2곳에 입점했다. 입점 매장은 말레이시아 내 최대 규모 대형 쇼핑몰인 ▲이온 빅 암팡(Aeon Big Ampang) ▲아이오아이 시티 몰 푸트라자야(IOI City Mall Putrajaya)에 위치해 규모가 크고 접근성이 뛰어나다. 무신사는 가디언즈의 주요 점포 입점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100여 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바디프랜드, ‘퀀텀 AI뷰티캡슐’ IFA2025 혁신상 수상… AI마사지맵핑 기술

바디프랜드가 지난 5일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된 국제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6개 부문 중 AI, 양자 컴퓨팅, AR/VR 분야의 기술 혁신성을 가리는 ‘이머징 테크(Emerging Tech)’ 부문에서 바디프랜드 헬스케어로봇 제품이 위너로 선정된 것이다. 퀀텀 AI뷰티캡슐은 메디컬·뷰티케어 기능이 모두 결합된 차세대 헬스케어로봇이라는 점에서 높은 혁신성을 인정 받았다. ▲AI 마사지맵 생성 시스템 ▲LED 광선 케어 시스템 ▲고도화된 로보틱스 기술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