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특별인터뷰

경북도의회 김희수 예비후보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5-16 08:53 KRD2
#김희수 #포항시 #우창동 #용흥동 #영학동

포항시 2선거구, 용흥·양학·우창동 선거구에서 경북도의회 3선 도전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특별인터뷰] 경북도의회 김희수 예비후보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오는 6월 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비중있는 후보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11대 경북도의회, 3선 진출을 위해 포항시 2선거구, 용흥·양학·우창동 선거구에 도전장을 던진 김희수 예비후보를 만납니다.

김희수 예비후보는 경북도의회 재선의원으로 제9대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제10대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을 역임했고 지난 8년간 용흥·양학·우창동 유권자들의 변함없는 선택을 받았던 후보자입니다.

G03-8236672469


Q. 지역 유권자들에게 인사 한말씀

김희수 도의원 예비후보입니다. 늘 여러분의 사랑과 성원 관심속에서 지난 8년간 의정활동을 참 잘할 수 있어서 이 자리를 빌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Q. 이번 선거를 임하는 마음가짐은

모두가 어렵지 않은 선거가 어딨겠습니까? 저는 지금까지 살아온 장점이자 단점이 원칙과 소신입니다. 있는 그대로 주민들을 만나고 주민들이 평가하는만큼 판정받았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지난 8년동안 주민들을 만나고
지역현안에 대한 여러가지 부분들도 챙겨보았고 질책도 당했고 칭찬도 받았습니다. 어떤 상황이든간에 저의 있는 모습 그대로 만나왔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Q. 가장 잘했던 의정활동과 아쉬웠던 의정활동은?

경상북도 전체로 보면 우선 대구경북 미래발전을 준비하는 대경연구원, 대구와 경북이 연간 30억 합계 100억정도를 운영하는 대경연구원이 설립 20년동안 단 한차례도 행정사무감사를 받지 않는 단체였습니다.

그래서 25%미만 출자체류기간은 행정사무감사를 받지 않는다라는 논리로 그동안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 그 이후에 운영하는 과정에서 운영비지원에 대한 것은 받아야 하지 않느냐 비교하면 교통연수원같은 경우에는 연간 예산 7억정도 주는데도 행정감사를 매년 받습니다.

그런데 100억을 운영하는 단체가 받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해서 행정감사를 받도록 만들었습니다.

Q. 지역구(우창, 용흥, 양학)에서 잘했던 의정활동은?

처음에 제가 9대때 멋모르고 시작했던 감실골도로를 마무리지었습니다. 새벽 4시반에 계수조정을 해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예산은 기본적으로 집행부가 편성하고 의원은 심의하는 기구인데 감실골도로확보장에 3억 포항공항활성화 2억, 이런 부분에 대한 것을 직접 편성했습니다.

또 하나는 이 마장지, 우리 마장지가 참 좋죠. 포항시민의 휴식공간으로 내놔도 손색이 없는데 실제 수질이 극산성수입니다. 그래서 고기가 살지 못하는 죽은 물이죠.

보건환경연구원부터 포항시 환경국이 와서 수차례 조사했습니다. 조사를 해도 내용은 똑같죠. 그간에 정자를 깐다든지 체육시설을 설치한다든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겁니다.

특히 마장지는 유치원생들이 소풍도 오고 주민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그래서 도비 2500만원 시비 2500만원, 5천만원으로 연구용역을 했습니다.

어떻게하면 마장지의 생태를 복원하고 수질개선을 해서 그야말로 휴식공간을 만들어서 주민들에게 돌려줄것인가 37억을 들여서 그야말로 완벽한 생태복원과 휴식공간을 만드는 그 사업이 김정재 국회의원에게 보고를 드렸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마장지가 포항시민들이 소풍올 수 있는 장소가 될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또한 관내에 학교가 많습니다. 거기에 비해서 다목적강당이라든지 학교시설이 낙후돼있어서 동시에 다목적강당을 짓고 있는게 대흥초등학교와 두호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지난 추경에만 해도 포항시쪽에 학교환경시설사업예산에 250억중에 우리 지역에 65억이 들어왔습니다. 그런 부분은 잘한 것 같습니다. 작게는 2천만원 크게는 4천만원씩 들여서 어르신들의 쉼터를 리모델링했습니다.

또 아쉬운게 있다면 창포종합복지관을 새로 지으려고 했는데 그 땅이 주택공사 땅이여서 허락을 받지 못해 건물을 짓지 못했습니다.

Q. 침체된 포항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포항시가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문제는

저는 그렇습니다. 제가 2004년도에 도의원을 도전할때는 머물고싶은 포항문화관광교육 휴양도시 포항 그것을 만드는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해안은 좋은 자원을 갖고 있습니다. 포항제철 산업도시 이미지를 벗어난 전 세계인들이 찾는 휴양관광도시로 만드는 것이 많이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있는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결국은 사람입니다. 사람이 오고 가고 해야
경제가 살아나는데 그 부분이 우선시되야 합니다.

물론 지금 최첨단산업 방사광 가속기라든지 로봇융합 포항공대를 중심으로한 RND연구 이런 사업들은 당연히 해야 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이 많이 몰리고 내왕하는속에서 경제가 더 발전할수 있고 그렇게 하려면 지진도시 불안한 도시가 아닌 포항은 정말 좋은도시다.

밤새도록 놀아도 좋다 볼것도 많다 그런 부분들 관광이 지금은 즐기고 쉬고 맛있게 먹고 구경할것인가 라는 것으로 관광의 모토를 바꿔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포항은 머물지 못하는 도시 스쳐가는 도시가 됐지 않습니까? 포항은 전국체전을 하면 여관이 부족합니다. 왜? 평소에 관광객이 없으니까?

그것만을 위해서 호텔을 지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많은 분들이 와서 계속 포항에 머물고 찾는 도시가 된다면 경제가 활성화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Q. 당선이 되신다면 가장 먼저 어떤 의정활동을 하시겠습니까

사람과 사람이 도내 모든 도민들이 왕래할 수 있는 SOC사업이 필요합니다. 상주-영덕 고속도로를 뚫어놨습니다만은 가보시면 차가 거희 없습니다. 포항과 영덕도로가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영천-상주고속도로는 정체가 생깁니다.

영덕과 포항이 같은 생활권으로 같이 움직여 줘야 포항도 80만도시를 바라보지 않겠습니까
경상북도 전체도 도청을 중심으로 한 중부권에 대해서 동남권과 소통이 되려면 기계를 통한 도청 간 도로도 빨리 뚫려야 합니다. 그래서 SOC사업이 선행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포항이 가지고 있는 포항공대라든지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차세대 의료 포항공대에 이과대학을 넣고 포항이 삼성병원 이상가는 성인병을 연구하는 병원을 짓자 그것이 바로 미래먹거리를 새로 만들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있지 않겠습니까?

성인병을 전체적으로 다룰 수 있는 멀지않은 미래에는 신체자체를 배양을 해서 이식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분명히 도래한다고 봅니다. 그것을 제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포항에서 먼저 시작하는 의료기술이 된다면 경상북도와 충분히 연계하고 미래발전과 최첨단산업과 SOC 사업과 이 부분들이 원활하게 이뤄질수 있도록 뭐든지 다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Q. 유권자들에게 한마디

존경하는 우창 용흥 양학 주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다 이룰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힘있는 도의원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 우리 지역발전을 위해서 정말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주시고 그렇게 판단됐다면 저에게 큰 성원과 지지 아낌없는 표를 몰아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