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NSP TV 닥터엔

현대인의 올바른 칼슘 섭취 -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NSP통신, 안정은 기자, 2013-08-20 20:06 KRD1
#칼슘 #이온칼슘음료 #성인병 #비만 #칼슘권장량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평균 칼슘 섭취, 권장량의 약 30% 부족...효성시티병원 이창원 과장과 함께 알아보는 칼슘의 올바른 섭취

[NSP TV 닥터엔] 현대인의 올바른 칼슘 섭취 -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부산=NSP통신] 안정은 기자 = 우리나라 사람들의 칼슘 섭취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우리 국민들의 평균 칼슘 섭취량은 권장 섭취량의 72.3%로 약 30%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칼슘과 함께 물은 인체에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죠?

G03-8236672469

얼마 전 국내의 한 기업이 국내 최초로 미네랄 암반수에 이온칼슘을 첨가한 생수 음료를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NSP TV 닥터엔’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 몸에 약 1.8%가량 존재하며 근육과 신경계 호르몬을 조절하는 칼슘의 섭취에 대해 알아봅니다.

NSP통신-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평균 칼슘 섭취량은 72.3%로 권장량의 30%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평균 칼슘 섭취량은 72.3%로 권장량의 30%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Q-1. 우리에게 필요한 일일 적정 칼슘 섭취량은 얼마나 됩니까?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하루 성인에 필요한 칼슘 섭취량은 한국인에게서 500 밀리그램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균 권유하는 칼슘 섭취량은 700 밀리그램 정도 되므로 한국인들은 약 70% 정도 수준의 칼슘을 하루에 섭취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략 72세 이상 노인과 폐경 여성의 경우 1500 밀리그램 정도의 칼슘을 필요로 합니다.


Q-2. 우리 신체 내의 칼슘 섭취는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체내 칼슘 섭취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원인은 무엇입니까?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칼슘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면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의 상관 관계를 알아야 하는데 첫 번째 칼슘의 흡수가 어렵다는 건 칼슘을 섭취를 했을 때 체내 흡수 퍼센티지가 4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비타민D는 우리가 칼슘 섭취에 있어서 필수적인 비타민인데 장에서의 흡수, 뼈에서의 침착 등을 도우기 때문에 비타민D의 도움도 필요하고요 마그네슘은 뼈끼리 서로 원활하게 연골 조직이나 골절 성분으로 중요한 것이 또한 마그네슘입니다.

그래서 칼슘의 체내 흡수가 어렵다는 것은 이러한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의 원활한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SP통신-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이승현 기자)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이승현 기자)

Q-3. 칼슘 섭취가 낮을 경우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를 겪게 됩니까? 부작용은 없습니까?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먼저 크게 칼슘의 부작용은 일단 심리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성인병과 비만과 연관이 돼 있습니다.

먼저 심리 상태에 대한 영향을 보면 칼슘 섭취가 부족한 분들은 쉽게 화를 내거나 그리고 기분이 불안정해 질 수 있습니다 .

특히 우리나라 분들은 다혈질인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 칼슘이 소변으로 자주 빠져 나간다든지 또 짜게 먹는 습관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것 때문에 칼슘 부족으로 인한 성격의 변화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둘째 성인병과 비만에 대한 내용인데요.

이 성인병은 특히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성인병인 고혈압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콜리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든지 또 대장 폴립(용종)이 많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칼슘과 비만과의 관계인데 영국에서 나온 한 보고에 의하면 칼슘 섭취가 부족한 군과 칼슘 섭취가 많은 군의 차이점에서 우리가 칼슘 섭취가 많은 군에서 비만이 적고 칼슘 섭취가 적은 군에서 비만이 많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Q-4. 여성 특히 임산부들에게 필요한 일일 권장 칼슘 섭취량은 얼마입니까?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임신을 하게 되면 평균 400에서 500 밀리그램 정도의 칼슘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이를 보통 여성의 칼슘 섭취량에 비해서 임신을 하게 되면 총 1400에서 1500 밀리그램 정도의 칼슘이 더 필요하다는 얘긴데요 이는 태아의 뼈와 골격을 만들기 위해서 칼슘이 400에서 500 밀리그램 정도 더 필요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Q-5. 평소 식생활에서 칼슘 섭취에 좋은 음식을 알려주십시오.

[효성시티병원 이창헌 과장]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우유가 많이 알려져 있고요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 그리고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녹색 채소 콩 등을 들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다양한 식품군에서 칼슘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NSP통신-국내 최초로 미네랄 암반수에 이온칼슘을 첨가한 이온칼슘음료. (이승현 기자)
국내 최초로 미네랄 암반수에 이온칼슘을 첨가한 이온칼슘음료. (이승현 기자)

식스팩, 몸짱.

다이어트와 외형적인 몸매 가꾸기의 열풍은 여전하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영양소의 고른 섭취는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을 섭취할 때는 일반 칼슘제는 흡수가 거의 되지 않아 이온 칼슘만이 실질적인 칼슘흡수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런 이온칼슘을 물과 함께 섭취한다면 하루 필요한 수분량도 보충하면서 건강에도 더욱 이로울 겁니다.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건강 챙기기의 첫 걸음, 이온칼슘을 통해 칼슘의 올바른 섭취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NSP TV 닥터엔 안정은입니다.


[촬영편집] 이승현 PD bluelsh78@nspna.com
[내레이션] 안정은 아나운서 annje37@nspna.com

안정은 NSP통신 기자, annje3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