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의회, 이번엔 추경 발목 잡기…시 관계자 “가장 큰 피해자는 시민”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05 11:38 KRX7
#고양특례시의회 #추경 #고양특례시 #이동환 #김영식

주민편의 증진 사업 예산 약 58억 원 삭감

NSP통신-고양특례시의회 건물과 고양특례시 청사 전경 (사진 = 고양시)
고양특례시의회 건물과 고양특례시 청사 전경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의 예산 발목 잡기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최대 피해자가 될 고양시민들을 우려하고 나섰다.

새해 첫날을 준예산 체제로 열었던 고양특례시가 이번에는 추가경정예산안 삭감으로 또다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5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입장을 냈다.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의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은 지난 3일 수정안이 제273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확정됐다. 당초 시에서 제출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약 2170억 원으로 시민복지·민생안정을 위한 주요 사업 및 본예산 삭감·미편성 사업 등이 담겼다.

예결위 수정 예산안에서 삭감된 예산은 약 60억 원 규모로 주민편의 증진 등을 위한 사업 예산은 약 58억 원이 삭감됐으며 업무추진비는 1억 8000여만 원이 삭감됐다.

연초 본예산 대폭 삭감 이후 시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시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본격적인 업무 추진을 대비하고 있었으나 추경예산마저 삭감이 이어지면서 다수의 주요 사업이 발도 떼보지 못한 채 표류하게 됐다.

이에 시 관계자는 “본예산 삭감 이후 추경예산만 기다려왔는데, 사실상 일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펼쳐졌다”며 “시민과 약속했던 사업들마저 추진하지 못하게 됐으니 말 그대로 손발이 묶인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본예산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시민이며, 계속해서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와 시의회 모두 결국은 시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명심해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추경예산에서 삭감된 주요 사업은 ▲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고양 시민복지재단 설립 ▲건강취약계층시설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 지원 ▲고양 박물관 설립 ▲한옥마을 조성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2023 세계도시포럼 개최 ▲국립과학관 건립 등이다.

이 중 시민의 날 기념식은 매년 10월 1일 ‘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에 근거해 추진해오던 행사로 지난해 풍성한 문화행사와 함께 도심 속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개최돼 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