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중학교 자유학기(년)제와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탄탄하고 체계적인 운영 지원을 위해 ‘펼쳐라! 1년이 보인다. 월별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매뉴얼’을 개발 배부했다.
월별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매뉴얼은 변화하는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하고 2021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단위학교 교육과정 담당자의 업무 지원을 위해 2020학년도에 1차로 매뉴얼을 개발 배부하고, 2021학년도에는 내용을 보충해 개정본을 배부했다.
교육과정 담당교사가 추진해야 할 업무를 새학년 준비 기간인 2월부터 학년말까지 월별 순서대로 정리해 상세하게 안내함으로써 교육과정 안정화·내실화 및 교원 업무 경감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월별 중학교 교육과정 매뉴얼’은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사일정 운영 △학교 교육 계획 △자유학기제 운영 △교내 자율 장학 운영 △진로 및 학업 상담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및 점검 △나이스 업무 처리 등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필요한 서식 및 가정통신문 예시를 함께 수록해 학교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제작했다.
또한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 △고등학교 운영 업무조직 및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 점검 및 교과목 안내 △차기 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준비 △공동교육과정 운영 업무 처리 △진로 및 학업 상담 등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안내했다.
앞으로 도 교육청은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단위학교를 지원하고,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고등학교 고교학점제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힘쓸 것이다.
아울러 학생, 학부모, 교원 대상 교육과정 안내 자료를 텍스트 및 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해 배부할 예정이며 자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하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이 탄탄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개발해 학교교육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