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독자투고

시민단체의 28년간의 성과 가로챈 문화재청

NSP통신, NEWS, 2023-09-08 23:02 KRX7
#김성호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 #효릉 #문화재청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김성호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 공동대표

NSP통신-서삼릉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서삼릉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서울=NSP통신) = 2023년 9월 7일 서삼릉 효릉에서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 40기 중 유일하게 비공개지역이었던 효릉이 개방됐기 때문이다.

효릉은 그동안 왜 비공개지역이 되었을까? 여기에는 가슴 아픈 역사가 숨어 있다. 1968년 박정희 대통령은 한양 컨트리클럽에서 뉴질랜드 수상과 골프를 치던 중 낙농 국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즉석에서 골프장 건너편의 숲을 초지로 만들어 낙농 국가의 초석을 다지라고 명령했고 조선 왕가의 재산이었던 서삼릉은 반강제로 헐값에 농협에 매각되면서 137만여 평의 광활한 서삼릉 능역은 7만여 평만 남게 됐다.

젖소개량사업소, 종마 목장, 한양 컨트리클럽, 뉴코리아 컨트리클럽, 농협대학, 보이스카우트 수련원, 군부대 등이 서삼릉 능역을 훼손한 시설물들이다.

G03-8236672469

이중 가장 중요한 시설인 젖소개량사업소는 바로 박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낙농 국가의 초석으로 자리 잡은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씨소를 키우고 있는 젖소개량사업소의 방역 문제로 인해 인근 거리에 위치한 효릉이 개방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또 현재 젖소개량 사업소 부지의 명의는 농림축산식품부로 돼 있다.

NSP통신-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서삼능역 복원을 위한 시민운동

1995년 고양시민들을 중심으로 훼손된 서삼릉 능역을 복원하라는 외침이 시작됐다. 서삼릉 되살리기 국민운동본부가 조직됐고 권위주의 시절 훼손된 역사 유산을 복원하자는 운동이 가열 차게 전개됐다.

운동의 성과는 바로 이어져 희릉(禧陵)의 홍살문에 설치됐던 철조망이 벗겨지고 4000여 평의 땅이 마사회로부터 기증돼 문화재청으로 귀속됐다. 현재 서삼릉 매표소 일대와 희릉으로 들어가는 길 전체가 이때 기증받은 부지라고 보면 된다.

이후 서삼릉 되살리기 국민운동본부는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28년의 역사를 간직한 시민사회 역사운동단체인 것이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에는 1995년 출발 당시의 운동가들과 회원들이 아직도 오롯하게 존재하고 있다.

조선왕릉 40기가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당시 대한민국은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훼손된 서삼릉과 태릉을 원상 복원시킨다는 조건이었다.

태릉 선수촌이 이전을 한 것도 이 때문이다.

태릉은 복원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서삼릉만 남았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다시 서삼릉 복원을 위해 가열차게 움직인 것도 바로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과의 약속이행 때문이었다.

2018년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찾아 복원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복원 운동은 4년 넘게 지속됐다.

◆효릉의 개방

애초 효릉 개방은 시민들에게 부정적이었다. 작은 진입로를 통해 효릉이 개방된다면 이를 빌미로 서삼릉 복원이 현 상태로 고착화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20년 효릉을 우선 개방 하는데 힘을 모으자는 것으로 시민들이 마음을 모았다. 효릉의 개방을 서삼릉 복원의 디딤돌로 삼아 대국민 복원 운동을 펼치자는 의미였다.

농림축산식품부를 찾아 관계 국장, 담당 사무관 등을 대상으로 지난한 설득과 압박을 시도했고 2022년 축산정책 국장이 서울로 올라와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와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효릉을 개방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효릉의 개방 막후에 문화재청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음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이후, 진입로 공사를 위해 농식품부로부터 승인을 받는 과정에서도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역할을 했고 시일에 맞춰 승인을 받아냈다.

◆효릉개방 기념행사

2022년 가을, 효릉 진입로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었고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넓은 진입로, 연지(蓮池)의 개방을 관철 시켰고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관계자들은 고마움을 표시했다.

2023년 궁능유적본부는 6월 초 개방을 준비했었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이때부터 개방기념행사 준비과정에 함께 협의할 것을 여러 차례 요청했다. 효릉의 개방이 혹여 조선왕릉 40기 중 마지막 개방이라는 특별한 이유로 효릉 개방만을 중시하는 행사로 변질될까하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는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효릉 개방에 부정적이었다가 서삼릉 복원이란 절대 명제를 위한 기초작업이 될 수 있다는 이유를 가지고 치열한 노력 끝에 얻어낸 성과가 훼손되면 안 되기 때문이었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이때부터 효릉 개방과 관련한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진입로 펜스에 자색 리본 달기, 서삼릉 복원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의 시작, 서삼릉 복원 의제 문제를 담고 있는 리플렛 발행, 영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초청 등 서삼릉 복원을 확산시킬 수 행사들이었다.

◆궁능유적본부와 젖소개량사업소 간의 유착 의혹

2023년 9월 7일 효릉 개방기념 행사를가지기로 한 궁능유적본부는 한 달여를 남긴 시점에서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에 행사계획을 메시지로 보내왔다. 어떤 협의나 논의를 하자는 이야기는 없었다.

2주 전 확정된 행사 계획를 전해왔다. 고유제, 가념사, 축사, 기념 촬영이 전부인 행사였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담당 사무관과의 통화에서 기가 막힌 얘기를 듣는다. 관 행사를 여는데 시민단체와 협의한 사례도 없고 주관하는 궁능유적본부가 알아서 하면 되는 행사이기 때문에 사전에 협의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런 말은 행사 이틀 전 궁능유적본부를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공동대표 본인이 방문해 항의하는 과정에서도 똑같았다.

더 나아가 관 행사에 민간단체장이 인사말을 한 예가 없다라는 거짓말도 덧붙였다. 오랜 통화 끝에 “효릉 개방에 절대적 역할을 한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인사말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질문에 “안 된다”라고 하면서 불가의 이유가 “젖소개량사업소에서도 이날 참석 할텐데 향후 문화재청과의 관계에서 난처하다”라는 것이었다.

효릉 개방에 반대 입장이었던 젖소개량사업소를 배려하여 효릉 개방에 절대적 역할을 한 시민단체를 배척한다는 말이다. 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답이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어떤 형태로든 젖소 개량사업소 측과 유착이 있다는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런 주장은 행사 전날 담당 사무관과의 통화에서도 확인됐다.

NSP통신-서삼릉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서삼릉 (사진 =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시민단체의 성과를 도둑질한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더욱 가관(可觀)이었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문화재청장의 면담을 요청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겠다는 의지였다.

그러나 문화재청장 비서의 답변이 가관이었다. “면담을 할지는 문제가 발생한 궁능유적본부 관계자에게 먼저 물어보고 결정한다”는 것이다. 몇 번을 얘기해도 같은 답변이었다.

상하관계가 전도된 문화재청으로 볼 수밖에 없었다. 정부 조직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궁능유적본부는 문화재청 산하단체다. 그래서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로 표기한다.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28년간의 서삼릉 복원 운동과 아울러 지난 3년간 효릉 개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성과를 이루어 낸 건강한 시민사회 역사운동단체다. 등재 회원 600명이 넘는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는 그동안 마사회로부터 3750평의 부지 반환과 효릉의 개방, 서삼릉 은사시길 대체 식목, 비매품인 ‘서삼릉의 어제와 오늘’ 책자를 발간하여 3년간 4000여 권을 서삼릉을 통해 배포하고 있는 단체다.

이런 건강한 단체가 공들여 얻어낸 효릉 개방은 그러나 누구의 것도 아니다. 오롯이 시민의 것이자 역사의 산물이다.

그런데 궁능유적본부는 젖소개량사업소를 위해 공신인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를 배척하는 파렴치를 저질렀다. 온갖 거짓말로 당위를 주장하면서 끝내는 서삼릉 복원추진위원회가 행사 참여를 보이콧하는 지경이 이르게 했다.

반쪽 행사를 만든 것은 문화재청이 자초한 일이다. 의지와 자존심으로 역사운동을 펼치고 있는 시민단체를 기만하고 속이고, 성과를 빼앗은 궁능유적본부는 효릉 개방이 마치 자신들의 성과인 양 포장해 자랑할지는 모르겠지만 국가기관의 이런 비상식적이고 파렴치한 행동은 건강한 시민사회단체가 설 자리를 없애고 공무원 사회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임이 분명함을 밝힌다.

정부는 효릉 개방기념행사를 망치고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시킨 문화재청의 청장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들에게는 합당한 문책과 아울러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과 행동으로 문제를 야기시킨 공무원들이 존재하는 한 정부의 개혁 의지와 발전 의지는 물거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본 독자투고는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