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상돈 의왕시장, 4년 연속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수상

NSP통신, 정희순 기자, 2022-03-17 18:21 KRD7
#김상돈의왕시장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의왕형신중년부활프로젝트 #더플러스카페 #신중년특화일자리창출

주민생활편익 확대 부문 우수상 수상

NSP통신-16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된 2022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주민생활편익 확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김상돈 의왕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왕시)
16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된 ‘2022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주민생활편익 확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김상돈 의왕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왕시)

(경기=NSP통신) 정희순 기자 = 김상돈 의왕시장이 16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된 ‘2022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주민생활편익 확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2019년 행정혁신 부문 최우수상을 시작으로, 2020년 주민생활 편익 확대 부문, 2021년 공동체 역량증진 부문에 이어 이번 수상까지, 민선7기 개최된 네 번의 대회에서 모두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거버넌스센터에서 주최하는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거버넌스를 활용한 우수 자치분권 활동을 발굴하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지역 리더를 선정해 지방정치의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된 대회다.

G03-8236672469

이번 대회에서는 ▲주민생활편익 확대 ▲행정효율성 제고 ▲공동체역량 증대 ▲사회경제활력 증진 ▲지역문화가치 창달 ▲분권자치 강화 ▲미래 개척 ▲정치문화 혁신 8개 분야를 평가, 자치단체장 37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주민생활편익 확대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김상돈 시장은 ‘의왕형 신중년 부활프로젝트로 老年(노년)이 아닌 勞練(노련)이 되다!’를 주제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급속한 은퇴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한 정책의 효과성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의왕시는 ▲스마트 돌봄매니저 ▲온라인 학습매니저 ▲시니어 액티브 매니저 ▲장애인직무지원매니저를 중심으로 은퇴한 중장년 세대의 노하우 활용에 특화된 전문매니저를 민・관 협력을 통해 양성했으며 이들은 치매예방교육, 어르신 운동처방, 취약계층 학습지도 등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NSP통신-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4년 연속 수상한 김상돈 의왕시장(가운데)이 시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왕시)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4년 연속 수상한 김상돈 의왕시장(가운데)이 시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왕시)

또한 택배분류 등의 시니어 사업단을 확대하고 다문화 가정,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함께하는 ‘더 플러스 카페’와 간편식 메뉴를 판매하는 ‘찬란한 새참’ ‘찬란한 식탁’ 등 의왕시만의 핵심 시니어 브랜드 사업을 개발해 중장년들의 활동영역을 더욱 넓혔다.

특히 신중년 특화 일자리창출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6개의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비롯해 20여 지역사회 기관이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돈 시장은 “주요 정책의 개발에서부터 시행과 평가까지 지역사회가 정책추진 전 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4년 연속 수상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왕시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자) 2개로 운영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습반 당 10명 이내로 제한한다. 강습은 1회당 60분 내외(총 10회 / 1일 1회)로 진행되며 기승 및 비기승(말 손질, 말 끌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사회공헌 사업으로 추진되는 사회공익직군 대상 힐링승마의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강습 참여자를 직접 선발할 방침이다.

NSP통신 정희순 기자 citer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