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대상지 선정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2-04-12 16:52 KRD7
#수원시스마트 #수원시혁신기술 #수원시물순환
NSP통신-친환경 물순환 스마트 주차장 시스템 요약도. (수원시)
친환경 물순환 스마트 주차장 시스템 요약도.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12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은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대학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우수한 솔루션(해결책)을 확산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수원시를 비롯한 10개 지방자치단체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시는 ‘화성행궁 방문객의 주차 편의 제공을 위한 친환경 스마트 주차장 구축 운영’을 주제로 응모했다. 부제는 ‘한국형 뉴딜 친환경 물순환 스마트 주차장 구축사업’이다.

G03-8236672469

악천후 때나 심야에도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주차장에 안전 기능이 있는 다양한 센서를 적용한 ‘스마트 카스토퍼’(주차 멈춤턱)을 설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스마트 카스토퍼는 차량 감지, 보행자 감지·안내, 주차선 가이드, 전기차 충전 등 기능이 있다. 주차장에는 투수(透水) 저류 블록을 설치해 빗물이 순환되는 친환경 시스템을 만든다.

시는 스마트 혁신기술 발굴사업을 4월 중 시작해 2023년 4월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과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 대상지 선정으로 ‘스마트 도시’로 한 번 더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친환경 스마트 주차장을 이용하면서 ‘스마트 도시 수원’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