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주간경정

초저배당 경주, 생각보다 쉽지 않아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3-04-03 17:01 KRX7
#경륜경정 #국민체육진흥공단 #미사리경정장
NSP통신-미사리경정장에서 선수들이 턴마크를 돌며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 = 국민체육진흥공단)
미사리경정장에서 선수들이 턴마크를 돌며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 = 국민체육진흥공단)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정은 변수가 많은 스포츠로 선수의 기량도 중요하지만 모터의 성능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고 심지어 어느 코스를 배정 받아 출전하느냐에 따라서도 입상의 성패를 크게 결정짓게 된다.

이밖에도 날씨나 수면 상태 등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때문에 선수가 기량만을 가지고 경주를 풀어가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팬들의 입장에서는 변수가 많은 경정이다 보니 명성 있는 강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인기가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심심치 않게 쌍승식 2.0배 이하의 초저배당이 형성되기도 한다.

G03-8236672469

이정도의 저배당이라면 투자할 수 있는 경주권은 거의 한정될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생각보다 이러한 초저배당 선수들의 동반 입상 성공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는데 있다.

지난 13회차까지의 경주 중에서 총 28개의 경주가 쌍승식 2.0배 이하의 초저배당을 형성했는데 그중 인기 순위대로 나란히 들어온 경주는 11개 경주에 불과했다. 확률로 따지면 약 40% 정도다.

확률로 낮은 숫자라고는 할 수 없지만 2.0배 이하의 초저배당 경주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절반의 확률에도 못 미친다는 점이 다소 충격적이다.

이러한 강자들의 동반 입상 실패는 자연스럽게 고배당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지난 8회차 목요 6경주에서 현존 최강의 선수 중 한명인 조성인이 인코스의 이점을 가지고 출전했으나 3코스의 이휘동에게 맥없이 휘감기며 최종 배당 1.8배를 뒤엎고 쌍승식 29.0배의 이변이 나왔다.

또 가장 최근이었던 지난주 수요 10경주에서도 인코스를 차지한 1번 이재학과 2번 장수영이 여러 가지 면에서 동반 입상이 유력해 2.0배의 최종 배당이 나왔으나 결과는 장수영의 어이없는 스타트 늦발로 인해 후착에서 신현경이 들어오며 쌍승식 18.4배라는 의외의 결과가 형성됐다.

이 같은 초저배당 경주가 자주 실패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경정이 경륜과는 달리 워낙 변수가 많고 순수하게 선수 힘으로만 경주를 풀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선수들이 좀 더 프로의식을 가지고 팬들에게 책임감 있는 경주 내용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유력한 입상 후보들 간에 우승을 놓고 정면 대결을 펼치다 어느 한 선수가 밀리면서 이변이 나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아주 유리한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스타트 난조를 보이며 입상에 실패하게 된다면 그 결과를 순수하게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 팬들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경정 전문가는 “경주 추리는 매번 신중하게 해야 하지만 이러한 초저배당이 형성 되는 경주일수록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며 “적중을 시킨다 해도 큰 메리트가 없고 생각보다 이변도 자주 나오고 있어 이런 경주는 잠시 관망을 하거나 두 명의 입상 후보 중 한 명 정도를 과감하게 배제시키며 약간의 이변을 노리는 전략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