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시, 시각장애인 접근권 확대한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3-06-23 19:57 KRX7
#수원시장애인 #시각장애인지원 #수원시접근권

참여권·평등권 보장하기 위해 ‘시각장애인 접근권 보장계획’ 수립

NSP통신-22일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화성행궁 체험 행사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수원시)
22일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화성행궁 체험’ 행사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의 참여권·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각장애인 접근권 보장계획’을 수립했다.

시각장애인 접근권 보장계획은 ▲정보 접근권 확대 ▲차별은 없이, 문화 향유권 보장 ▲이동 편의 및 시설물 접근권 보장 ▲‘또 다른 눈’ 현장해설사 지원 등이다.

먼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확대를 위해 시정소식지 ‘와글와글 수원’을 점자책(200권)으로 발간하고 9월에는 오피니언 리더·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또 음성변환 바코드가 삽입된 ‘장애인복지사업 안내’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G03-8236672469

‘차별은 없이, 문화 향유권 보장’을 위한 사업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축제 등 프로그램 운영(7월 이후)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에 시각장애인 행사 참여 ▲시각장애인을 위한 문화관광해설사 지원 등이다.

시각장애인의 이동 편의·시설물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편의를 위한 장애인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시각장애인 접근성 보장을 위한 자원봉사를 지원한다.

또 각종 행사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사를 지원하고 시각장애인점자도서관에는 현장해설사 1명을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22일 시각장애인들과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화성행궁 나들이’로 ‘시각장애인 접근권 보장계획’을 처음 실행했고 7월에는 시각장애인들의 수원시립미술관 관람을 추진한다.

유양재 시각장애인협회 수원시지부 회장은 “시각장애인 단체 의견을 반영해 ‘시각장애인 접근권 보장계획’을 수립한 수원시에 감사드린다”며 “화성행궁체험이 문화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장애인들에게 큰 기쁨을 줬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모든 장애인이 자립적으로 생활하고 삶의 모든 영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애인복지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