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강덕 포항시장, “정부의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 환영한다” 밝혀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3-28 19:04 KRX7
#포항시 #이강덕시장 #이차전지특화단지 #국가첨단전략산업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지하관로 지원 근거 마련 등 종합지원 방안 마련

NSP통신-이강덕 포항시장이 28일 정부의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 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 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 = 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이 28일 정부의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 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 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 =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이강덕 포항시장이 28일 정부의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 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 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 을 발표, 영일만산단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송전선로 조기 준공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앞서 27일 정부는 제5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염수 처리 지하관로 지원 근거 마련, 영일만 전력 설비 조기 구축, 양·음극재 공장의 산단 입주 제한 해결 등이 포함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 을 마련했다.

G03-8236672469

이강덕 시장은 이러한 정부의 맞춤형 지원에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영일만 전력 설비 조기 구축, 염수 처리 지하관로 지원 근거 마련, 양·음극재 공장 산단 입주 제한 해결 등 정부의 지원방안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영일만 산단은 이차전지 기업이 집적하면서 오는 2030년까지 약470MW의 추가 전력 공급이 필요해 산단을 연결하는 송전선로의 조기 구축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인허가 신속 추진과 실시계획 조기 신청과 승인 기간 최소화 등 지자체·한전·산업부 협업으로 오는 2028년 10월 준공 예정이었던 송전선로 구축을 4개월 단축키로 하면서 기업들의 투자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블루밸리 국가산단의 이차전지 기업들에게 꼭 필요했던 이차전지 처리수 지하관로가 이번 정부의 지원방안에서 특화단지 기반시설 재정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특화단지에 입주한 이차전지 기업들의 생산과 입주에 탄력을 받는 것을 물론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또한 이차전지 양·음극재 기업들이 특화단지에 입주하고 생산하기 위해서는 신설된 업종코드가 필요했는데, 기업의 산단 입주 및 투자에 문제가 없도록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해법을 찾기로 하면서 산단 입주기업의 원활한 투자가 기대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정부가 특화단지의 차질 없는 조성과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며 “포항은 정부와 함께 기업이 마음 놓고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명품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는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지난 7월 지정된 이후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원활히 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특화단지 패스트트랙을 비롯한 많은 정부 지원을 이끌어 냈다.

포항 특화단지에는 에코프로(086520), 포스코퓨처엠(003670) 등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오는 2027년까지 14조 원의 투자가 확정돼 있어 포항시는 산단 기반시설 확충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경북도와 함께 기재부,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규제 개선을 적극 건의해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