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T, 에이닷 품은 티맵 대화형 ‘모빌리티 AI’로 도약…추석 기간 T기내 와이파이 무료 체험 진행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5-09-17 15:34 KRX7
#SK텔레콤(017670) #티맵모빌리티 #에이닷 #티맵대화형모빌리티AI #T기내와이파이무료체험
NSP통신- (사진 = SK텔레콤)
(사진 = SK텔레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대표 이재환)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을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해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티맵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에서 벗어나, 운전자와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했다.

이번 개편으로 운전자는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 대화처럼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와 경유지를 동시에 인식해 최적 경로를 안내한다. 또한,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에이닷이 자동으로 후보지를 제시하고 보정해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어 안전성과 편의성이 강화됐다.

G03-8236672469

검색 기능도 고도화됐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분위기 좋은 식당 알려줘”처럼 조건·테마 기반 검색이 가능하며, 요청 시 장소의 영업 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한다.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해 맞춤형 응답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 추천한다.

에이닷은 또한 대화 맥락을 이해해 연속된 질문에도 자연스럽게 대응한다.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후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이동 경로와 함께 영업 시간 정보를 안내한다. 그 외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음악 재생(FLO, 멜론)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음성 안내·제어 기능 강화가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하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며, iOS에는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NSP통신- (사진 = SK텔레콤)
(사진 = SK텔레콤)

한편 SK텔레콤은 추석 연휴를 맞아 해외 출국 고객 300명을 대상으로 T기내 와이파이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청은 9월 17일부터 23일까지 가능하며, 당첨자는 9월 27일부터 10월 6일 사이 이용할 수 있다.

T기내 와이파이는 바우처형과 자동 로밍형으로 제공되며, 자동 로밍형은 대한항공 7대 기체에서 별도 인증 없이 바로 접속 가능하다. 또 바로(baro) 요금제 가입자는 연중 20~10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