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은, 성급한 금리인하 경계…“인내심 가져야”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4-01-29 16:13 KRX8
#한국은행 #금리인하 #인플레이션 #기준금리 #피벗
NSP통신- (그래프 = 한국은행)
(그래프 =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한국은행이 물가 안정기 진입의 마지막 관문에서 금리 인하에 대해 성급하게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다양한 지표들의 움직임을 인내심을 갖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9일 한국은행의 BOK이슈노트 ‘물가안정기로의 전환 사례 분석 및 시사점’에 따르면 최근 주요국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이 상당기간 지속돼 통화정책 피벗(기조전환) 시점과 금리 조정폭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국내외에서 높아지고 있다.

한은은 “우리나라의 인플레이션 국면을 진단해보면 점차 인플레이션 지표가 낮아지는 모습이나 물가안정기 진입과 관련된 마지막 단계 리스크는 잔존하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추가적인 공급충격이 단기적으로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지막 단계 리스크는 가격조정 모멘텀과 인플레이션 재발 위험이 상존하는 가운데 기저효과로 인플레이션은 안정돼 보이는 상황을 뜻한다.

G03-8236672469

한은은 “인플레이션 기대 및 품목별 분포를 보면 아직 가격조정 모멘텀이 남아있는 데다 비용충격이 추가로 발생할 여지도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부문간 인플레이션의 파급은 아직 충분히 진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역사적으로 물가안정기로의 진입에 실패했던 사례를 보면 마지막 단계 리스크에 대한 부주의에 기인하는 경우가 다수였다”며 “큰 폭의 인플레이션 충격 이후 기술적으로 따라오는 기저효과를 물가안정기로의 진입으로 오인하면서 정책당국이 성급하게 완화기조로 전환한 경우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에 한은이 ‘시기상조’임을 경고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한은은 “일부 물가지표의 일시적 긍정 신호에 과도한 의미를 두지 않도록 다양한 지표들의 추세적 움직임을 인내심을 갖고 종합적으로 분석·판단하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