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은 “주택가격 하락전환…차주 신용위험↑”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4-03-14 12:02 KRX9EM
#한국은행 #주택가격 #집값하락 #부동산PF #부동산

한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발표
전국 주택거래량 감소세…매매가격 하락 전환
“주택시장, 상·하방 요인 혼재…불확실성 매우 높아”

NSP통신- (그래프 = 한국은행)
(그래프 =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지난해 12월 이후 주택 매매가격이 하락으로 전환된 가운데 한국은행은 “향후 주택가격 하락은 상환능력이 충분치 않은 주담대 차주 등을 중심으로 신용위험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14일 한은의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감소세를 이어간 가운데 주택매매가격은 지난해 12월 이후 하락으로 전환했다. 경제주체들의 주택가격 상승 기대도 약화됐다. 다만 올해 1월 들어 전국 주택매매 거래량(신고일 기준)이 전월 (3만 8000호)보다 높은 4만 3000호를 기록하며 다소 늘어나는 조짐을 보였다.

한은은 “높은 수준의 아파트 매도 물량 등이 향후 주택가격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겠으나 신생아 특례대출, 신규 주택 공급물량 감소 등의 상방요인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G03-8236672469

그러면서 “가계자산이 부동산에 집중돼 있고 높아진 금리 수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동산시장의 부진은 가계의 채무상환부담 증대로 이어질 소지가 있다”며 “가계의 자금조달이 주로 부동산 담보를 통해 이뤄지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주택가격 하락은 상환능력이 충분치 않은 주담대 차주 등을 중심으로 신용위험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 상승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부동산 경기 부진은 부동산 PF대출 및 이에 기반한 유동화증권의 부실화를 통해 관련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과 유동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특히 비은행 금융기관의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 상승 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