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식품·유통 업계동향

국내 벗어나니 해외서 또 만나네 ‘식품기업 진땀’…확신의 월클상 ‘삼양’

NSP통신, 옥한빈 기자, 2025-05-28 21:56 KRX5
#동원F&B(049770) #대상(001680) #삼양식품(003230) #아워홈 #코웨이(021240)
NSP통신- (표 = 옥한빈 기자)
(표 = 옥한빈 기자)

(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이제는 글로벌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내수시장은 점점 줄고 경쟁은 치열하다. 해외라고 사정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파이가 커져야 하는 것은 업계가 모두 인정하는 상황. 특히 식음료업계는 해외에서 뜻밖의 ‘정모’를 하게 돼 재밌는 모양새다. 한편 불닭볶음면으로 대히트를 거둔 삼양식품은 최근 사옥 이전에 이어 금융계의 인정을 받아 수상 소식도 알렸다. 그야말로 겹경사에 어깨가 무거워진 삼양은 아워홈과 손을 잡고 구내식당까지 진출한다.

◆대상·동원·hy, ‘당연히’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식품 박람회…‘타이펙스 2025’

오는 3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국제 식품 박람회 타이펙스(THAIFEX) 2025는 전 세계 3100여 개 업체가 참가하며 8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참관해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대상과 동원은 최근 김 육상 양식 관련해 정부와 손을 잡으며 다양한 품목의 해외진출을 실행하고 있고 hy는 부진한 내수 성적을 해외 성적으로 메꾸려는 모양새다. 이제는 더 이상 국내에서만 경쟁하기 벅한 시대가 되버려 글로벌 사업은 필수가 되버린 순간. 각 사는 대표 제품들을 앞세워 바이어들의 눈을 사로잡고자 노력하고 있다. 동원F&B는 한식 가정간편식(HMR) 전문 브랜드 ‘양반’, 아워홈은 No.1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 hy는 드링크 발효유 판매량 1위 ‘윌’ 등이 주목해 볼만하다.

G03-8236672469

◆아워홈·삼양식품, 미래 식문화 ‘win-win’ 맞손 될까

아워홈이 최근 주인을 바꾼 후 이모저모로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번에는 세계 식품기업으로 발돋움 중인 삼양식품과 손을 잡았다. 이번 업무협약은 아워홈이 보유한 메뉴 개발 역량과 삼양식품의 제품 및 브랜드 선호도를 결합하여 사내식당 고객들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아워홈은 남녀노소 선호도가 높은 삼양식품의 제품과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사내식당 메뉴에 차별성을 더할 방침이다. 삼양식품 인기 제품을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메뉴 개발은 물론 이벤트 부스 및 굿즈 증정 등 ‘오메이징(Ohmazing) 레시피’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삼양식품, ‘2025 밸류업 우수기업’ 선정 금융위원장상 수상

삼양식품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5 밸류업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밸류업 우수기업으로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해 도입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실시됐다.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직전년도 1년간의 기업 가치 제고 결과와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밸류업 우수기업으로 10개사를 선정하고 경제부총리상, 금융위원장상, 한국거래소 이사장상을 수여한다. 삼양식품은 사업확대 및 재투자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와 주주가치 극대화 노력을 인정받아 밸류업 우수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금융위원장상을 받았다. 실제로 삼양식품은 지난해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외형성장과 수익성을 입증하면서 기업 가치를 대폭 끌어올렸다는 평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증가했고 식품업계 평균을 훌쩍 웃도는 19.9%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코웨이, 기업 체질을 바꾸자…‘시대’가 흘러도 ‘이름’은 불변

코웨이는 이제 방문판매 및 영업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을 갖추고 고객들의 ‘경험’중심으로 경쟁에 나서고 있다. 이번 코웨이 갤러리 청주 직영점은 충북 지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브랜드 매장이다. 신규 매장은 청주시 주요 상권에 위치해 지역 고객들이 코웨이의 주요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상담받을 수 있는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 직영점에서는 신제품 ‘비렉스(BEREX) 트리플체어’와 ‘비렉스 스마트 매트리스 S8+’를 비롯해 아이콘 얼음정수기, 노블 공기청정기, 비렉스 페블체어 등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

◆바디프랜드, 한국공항공사 전국공항 상업시설 종합평가 최우수업체 선정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가 한국공항공사에서 실시한 2024년 전국공항 상업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업체로 선정됐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상업 시설의 서비스 수준 점검 및 여객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매년 관할하는 전국 공항 입점 상업시설을 대상으로 직접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연 2회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런 평가를 바탕으로 총 228개의 업체 중 15개의 서비스 최우수 업체를 선정한다. 현재 김포, 여수, 광주, 무안 공항에 헬스케어 라운지를 운영 중인 바디프랜드는 이번 평가에서 여수 공항 라운지가 최우수업체로 선정됐다. 여수 공항을 비롯한 각 공항의 바디프랜드 헬스케어 라운지에는 다중이용시설 전용 공유 마사지체어 ‘비프리’가 설치되어 공항 이용객들의 피로를 풀어주고 쾌적한 장소에서 프라이빗하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어 공항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평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