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식품·유통 업계동향

롯데면세, 시내 ‘갱신’ 인천공항 ‘주시’…신세계의 일본 공략·매일과 CJ의 ‘기술력’

NSP통신, 옥한빈 기자, 2025-09-23 19:50 KRX5
#CJ제일제당(097950) #하이트진로(000080) #신세계(004170) #매일유업(267980) #롯데면세점
NSP통신- (그래프 = 옥한빈 기자)
(그래프 = 옥한빈 기자)

(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롯데면세점이 명동 본점 특허 갱신에 성공하며 ‘안방 시장’을 곤고히했다. 이 기세를 이어 인천공항 재입점이라는 큰 무대는 주시하며 기회를 엿본다. 반면 신세계백화점은 안방을 넘어 일본 시부야 한복판을 노리며 K브랜드 확산의 마중물이 되려 한다. KT&G는 주주들에게 6000원 배당이라는 ‘현금 미소’를 안겼고, 매일헬스뉴트리션은 고령화 사회를 겨냥한 연구 공로로 평창에서 감사패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기후 위기 시대에 맞서 폭염에도 꿋꿋한 배추 ‘그린로즈’를 내놓으며 김치 산업의 방패를 세웠고, 하이트진로는 두꺼비 ‘블랙껍’으로 MZ세대의 술잔을 노크한다.

◆롯데면세점, 명동본점 시내면세점 특허 갱신 성공…인천공항 재입점은 ‘주시’

롯데면세점이 서울 시내 명동본점에 대한 면세점 특허 5년 연장 갱신 심사를 통과했다. 관세청 보세판매장(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는 오후 충남 천안시 관세인재개발원에서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갱신 안건을 심의하고 호텔롯데(롯데면세점 명동본점)의 특허를 갱신하기로 의결했다.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은 이행 내역과 계획 평가 등에서 총 824.34점(총합계 1천 점 만점)을 받아 특허 갱신에 성공했다. 이번 명동본점 면세점 특허 갱신 심사로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은 2030년 12월까지 5년간 더 운영하게 됐다. 한편 인천공항에서 신라면세점의 철수라는 이슈에 이어 그 빈자리를 어디가 들어갈 것인가가 세간의 주목을 받는다. 롯데 면세점도 유력한 후보 중 하나로 인천공항 재입점에 대해 “아직 인천공항측의 공고가 나오기 전이라 확정된 것은 없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신세계백화점, K브랜드 마중물의 신세계…일본 시부야 중심가 공략

신세계백화점의 ‘신세계 하이퍼그라운드’가 시부야의 심장으로 상륙 준비에 나선다. 신세계백화점은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본사에서 일본 도큐그룹 내 도큐 리테일 매니지먼트와 한일 컨텐츠 교류 및 비즈니스 모델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두 기업은 양사간 상업시설을 거점으로 한 브랜드 교류 및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양국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KT&G, 주주당배당금 6000원으로 상향 등 주주환원…미국과 니코틴 파우치 등 MOU

KT&G가 추가 주주환원 계획과 올해 성장 목표를 발표했다. 또 미국 Top-tier 담배제조사 Altria와 MOU를 체결하고 이를 ‘2025 KT&G CEO Investor Day’에서 공개했다. 먼저 방경만 KT&G 사장은 이날 기업설명회에서 향후 발생하는 초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극대화하는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 총 주주환원율 100% 이상 이행 ▲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 ▲ 배당수익률 마지노선 설정 ▲ 장기적 내재가치 대비 주가 저평가 판단 시 연중 자사주 탄력적 매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금 창출에 따라 실시되는 추가 주주환원은 배당확대 기조를 반영해 자사주 매입과 균형을 맞춰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연간 주당배당금 최소금액을 전년대비 600원 오른 6000원으로 설정했다. 또한, 부동산 등 비핵심자산 유동화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오는 24일부터 2600억 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실시한다.

◆매일헬스뉴트리션, 고령인구 건강증진 연구 공로…평창군 노쇠예방관리사업 포럼 감사패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이 평창군 노쇠예방관리사업 10주년 포럼에서 고령층 인구의 건강 증진을 위한 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평창군 노쇠예방관리사업은 2015년에 ASPRA(Aging Study of Pyeongchang Rural Area: 평창군 노쇠 예방 코호트 연구)를 기반으로 농촌 노인의 복합적인 건강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운동·영양·의료 지원을 포함한 맞춤형 중재를 통해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온 대표적인 공공보건 프로젝트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평창군 및 내과 전문의 장일영 의학박사가 참여한 연구팀과 협력하여 6개월간 진행된 노쇠 예방 복합 프로그램에 단백질 음료를 제공하면서 근감소증 예방 효과 검증과 영양 중재 실증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CJ제일제당, 저고도에서 잘 자라는 고온적응성 배추…‘그린로즈’ 개발

CJ제일제당이 여름철 폭염에도 잘 자라는 고온적응성 배추 품종 개발에 성공하며 선제적으로 기후 위기 극복에 앞장선다. CJ제일제당은 2018년부터 연구에 착수, 국내 최초로 여름철 해발 400m 이하 저고도 지역에서도 재배 가능한 신품종 ‘그린로즈(Green Rose)’ 개발에 성공했다. 수확기에 마치 개화한 장미 봉오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그린로즈’는 25도 이상의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결구’가 이루어져 저고도 지역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충북 괴산군에 마련한 1천평 규모의 시범 재배지에서 ‘그린로즈’의 성능 검증을 마쳤으며, 김치 제품에 적용해 테스트도 진행했다. 그린로즈에 대한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며 올해 재배한 배추로 일부 비비고 김치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일품진로’ MZ세대 공략 마케팅 강화…“블랙껍·샵인샵”

하이트진로는 증류식 소주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MZ세대 겨냥 ‘일품진로’ 마케팅을 강화한다. 한정판 제품과 현장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롭고 재미있는 음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일품진로의 두꺼비 캐틱터 블랙껍을 활용한 한정판 제품 ‘일품진로 블랙껍 에디션’ 4종을 출시한다. 일품진로 블랙껍 에디션은 엄지척, 손하트 등 블랙껍 캐릭터의 귀여운 네 가지 모습을 라벨에 각각 담아, 소비자에게 더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로 다가갈 예정이다. 또한 2030세대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은 압구정, 신사 지역에서 ‘일품진로 샵인샵’ 2곳을 운영한다. 압구정 ‘갓포도산’과 신사 ‘동녘’과 협업해 매장 내부에 일품진로 브랜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과 일품진로 전용 좌석, 룸 등을 운영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