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영남대의료원, '영양부서 질 향상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9-08-23 16:17 KRD7
#영남대학교의료원 #연하보조식 #우수사례발표대회 #대구시

연하보조식 식사 지침 및 식사 개선 성과로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NSP통신-지난 22일 영남대의료원 영양팀이 의료기관 영양부서 질 향상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사진 왼쪽에서 4번째 김성호 병원장, 3번째 박연우 팀장) (영남대학교의료원)
지난 22일 영남대의료원 영양팀이 의료기관 영양부서 질 향상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사진 왼쪽에서 4번째 김성호 병원장, 3번째 박연우 팀장) (영남대학교의료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영남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김태년) 영양팀은 대한영양사협회 주최, 보건복지부 후원 ‘의료기관 영양부서 질 향상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연하보조식 식사지침 및 식사 개선을 통한 환자만족도 향상’이라는 주제로 공모해 보건복지부장관상(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하곤란(삼킴장애)은 음식물이 구강에서 식도로 넘어가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음식을 원활하게 섭취할 수 없는 증상을 일컫는다.

해당 증상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고령 인구에게 자주 발생하며, 최근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증가와 연하곤란 원인 질환인 뇌혈관 질환 등의 만성질환 환자의 급격한 증가로 연하곤란 유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G03-8236672469

영남대의료원 영양팀은 이러한 연하곤란 환자의 올바른 영양 공급을 위해 연하장애 단계별 식사표준지침과 조리지침을 설정했다.

또 식사 순응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식단을 개선했으며, 금식에서 경구식사로 이행할 때 환자식사 적응도를 높이기 위해 이행식과 검사식도 신설했다.

이와 함께 환자 교육자료를 개선하여 입원환자 식사섭취율과 만족도를 높은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공모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번 대회는 의료기관 영양사 및 관계자들 간 임상 및 급식 영양관리 분야의 질 향상 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확산하고자 개최됐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