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포스코1%나눔재단, 지역 내 노인들의 더 좋은 무료급식 환경지원

2019-11-08 18:16, 조인호 기자 [XML:KR:1904:사회/단체]
#POSCO(005490), #나눔재단, #청림별관, #급식소
따뜻한 무료급식소 ‘청림별관’ 지역사회에 문 열어
포스코(005490)1%나눔재단은 포항시와 8일 포항시 청림동에 무료급식소 청림별관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 = 포스코)
포스코(005490)1%나눔재단은 포항시와 8일 포항시 청림동에 무료급식소 청림별관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 = 포스코)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005490)1%나눔재단(이사장 최정우)은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8일 포항시 청림동에 무료급식소 ‘청림별관’ 개소식을 가졌다.

2013년 설립돼 포스코 직원들의 급여 1% 기부와 임직원 기부금액에 상응하는 회사 매칭그랜트 출연으로 운영되고 있는 포스코1%나눔재단은 그동안 지역사회 이웃들이 꼭 필요로 하는 청소년단기보호쉼터, 청년쉐어하우스, 학대피해아동쉼터 등의 복지시설을 건축해 왔다.

포항에는 지난 2013년 가족으로부터 학대 받는 노인의 신변보호와 심리치료를 위한 노인보호쉼터를 건립한 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로 청림별관을 건립하게 됐다.

포항시 청림동은 노인 인구 비율이 20%로 높은 편이지만, 기존에 있던 무료급식소가 30여석의 규모에 서로 등이 닿을 만큼 좁고, 불편해 설립이 꼭 필요한 시설이었다.

이에 포항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포스코1%나눔재단이 포스코가 보유한 스틸하우스 건축공법을 활용하여 튼튼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완공해 포항시에 기부채납했다.

청림별관 설계는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한 조장희 제이와이 아키텍츠 건축사무소가 참여해 어르신들이 여유롭고 따스한 환경에서 즐겁게 식사하실 수 있도록 설계했고 포스코휴먼스가 시공하여 스틸하우스 건축공법의 완성도를 높였다.

청림별관은 연면적 466㎡ 규모의 지상 2층으로 건축돼 1층은 노인을 위한 무료급식소(320㎡, 100석 규모)로, 2층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북카페(146㎡)로 설계돼 건물의 활용성을 높였다.

개소식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 임직원들이 고귀한 뜻을 모아 봉급의 1%씩 모은 기금으로 무료급식소를 개소하게 되어 매우 감사하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보살피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 김학동 생산본부장은 “청림동은 포스코에 바로 맞닿아 있는 각별한 곳”이라며 “포스코와 그룹사 임직원들의 1%기금으로 건립된 청림별관이 지역의 어르신들의 사랑방, 청소년을 위한 공부방으로 사랑받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으로서 경영이념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1%나눔재단은 지난 9월 20일 문화역서울 284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에서 ‘청림별관’ 건축으로 지역사회의 공간문화를 주체적으로 조성한 공로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AD]한국가스공사
[AD]의성군
[AD]대구보건대학교
[AD]경상북도
[AD]경상북도의회
[AD]영덕송이장터
[AD]영양군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전북, 대구/경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4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7599-1620

okyes@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