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경북도, 포항에 '신약개발 개방형 연구센터' 문 열어

2020-11-26 16:44, 조인호 기자 [XML:KR:1903:지자체/정당]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포스텍 #신약개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 준공식 개최... 신약개발 전초기지 구축
경상북도는 26일 포스텍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산·학·연 개방형 연구센터인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BOIC)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 =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26일 포스텍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산·학·연 개방형 연구센터인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BOIC)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 =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26일 포스텍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산·학·연 개방형 연구센터인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BOIC)’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은 이철우 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김병욱 국회의원, 성영철 제넥신 회장 및 바이오 기업체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커팅,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현장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는 신약개발 연구기관․, 벤처기업 등을 유치하고 산·학·연 협력을 통한 신약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경북도, 포항시, 포스텍, 제넥신, 포스코가 지난 2016년부터 총사업비 252억원을 공동으로 투자해 올해 9월 준공을 완료했다.

센터는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 부지 내에 연면적 1만179㎡,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국내외 바이오기업 10개사와 KIURI연구단, 구조기반 신약개발 실험실 등이 입주해 공동 연구그룹을 조직하는 등 신약개발의 전초기지를 구축하게 된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기업, 대학, 연구소가 공동연구 등 공조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미래기술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고 최신기술 확보가 용이해 바이오·제약업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경북도는 이번 센터건립을 통해 국내외 바이오기업 유치, 벤처 창업,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등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경북도가 추진 중인 관련 바이오 사업들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경북도는 철강,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변화할 수 있는 미래 성장동력 산업 육성을 위해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와 포항시는 오는 2025년까지 포항 융합기술산업지구에 신약개발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하고, 그 핵심사업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를 내년 1월 준공할 계획이다.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준공 등 신약개발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경북도는 3,4세대 가속기를 활용한 세계적인 신약개발 R&D기지를 보유하게 되며, 글로벌 신약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도지사는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의 준공에 따라 국내외 바이오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해 산·학·연 네트워크를 이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경북도는 신약개발 프로젝트 추진에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을 통해 바이오·신약산업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AD]포항시
[AD]울릉군의회
[AD]문경시
[AD]군위군
[AD]포항수협
[AD]의성군
[AD]울릉군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전북, 대구/경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4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7599-1620

okyes@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