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윤두현 의원 개최, ‘경산 ICT융합 세미나’ 성료

2020-11-26 17:02, 권상훈 기자 [XML:KR:1903:지자체/정당]
#윤두현의원 #경산ICT융합세미나 #경북형혁신클러스터 #미래먹거리산업 #경북SW융합산업진흥센터
윤 의원,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ICT융합’ 산업 집중 육성해야”
윤두현 의원(왼쪽에서 세번째)이 주최하고 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와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공동 주관해 개최된 경산 ICT융합 세미나 참석자들이 세미나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윤두현 의원 사무실)
윤두현 의원(왼쪽에서 세번째)이 주최하고 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와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공동 주관해 개최된 경산 ICT융합 세미나 참석자들이 세미나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윤두현 의원 사무실)

(경북=NSP통신) 권상훈 기자 = 국민의힘 윤두현 국회의원(경북 경산)은 “경산에 ‘AI 연구중심 ICT 허브’를 조성하고 포항, 구미 등 산업 중심지마다 특성을 살려 ‘경북형 혁신 클러스터’로 발전시켜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산업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26일 경산시 경산농협 대회의실에서 민·관·산·학·연의 관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경산 ICT융합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윤 의원이 주최하고 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와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공동 주관해 ICT융합 산업의 동향과 전략을 살펴보고 경산과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활로를 찾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세미나에서 윤 의원은 “지역발전의 성패가 ‘초연결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먹거리산업을 선점, 육성하는 것에 달려있다”라며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ICT융합’ 산업을 집중 지원·육성하여 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산에는 6개의 국책연구기관과 10여개 대학, 4개의 산업단지 등 풍부한 산학연 인프라로 ‘ICT융합’ 산업을 육성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고 덧붙였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영남대 박용완 교수(산학협력단장)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빅데이터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산형 디지털 기업 혁신 전환 플랫폼’ 구축을 제언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박수영 경북SW융합산업진흥센터 박수영 센터장은 ‘포노사피엔스 시대에 따른ICT/SW산업혁신 전략’을 주제로 지역 ICT/SW 산업실태 분석을 통한 혁신적인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발제에 이어 대구경북연구원 장재호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지역 ICT융합 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헤븐트리 홍정원 대표는 ICT산업 육성을 위한 인큐베이팅 지원의 필요성을, (주)신호 남칠진 차장과 에트리 이영재 책임은 스마트공장 구축의 필요성과 기술지원에 대해 강조했다.

또 네이버 김필수 실장은 스마트시티 사례를 통해 도시스케일업에 대해 제언했고, 카카오 이승재 이사는 제주도 사례를 통해 지역기업과 공공기관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경북도 홍인기 사무관(4차산업기반과 팀장)은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로 ‘융합’을 제시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융합을 위한 데이터센터 유치와 인공지능 클러스터 구축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비쳤다.

윤 의원은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첨단 ICT융합을 통한 미래먹거리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산업계, 학계와의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국회차원의 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는 애초 공개 세미나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제자와 토론자 등 필수인력만 참여한 가운데 유튜브와 카카오TV를 이용한 비대면 생중계로 진행됐다.

 

NSP통신 권상훈 기자 shkwe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AD]영덕군
[AD]구미시
[AD]포항시
[AD]울릉군의회
[AD]문경시
[AD]군위군
[AD]포항수협
[AD]의성군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전북, 대구/경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4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7599-1620

okyes@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