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김관용 경북도지사, 도정역량 일자리 올인 긴급 지시

2017-05-24 17:48, 강신윤 기자 [XML:KR:1903:지자체/정당]
#경상북도 #경북도
24일 간부 긴급소집, 道 청년정책관, 시군 청년전담조직 신설... 1000억 규모 추경예산 편성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4일 오전 간부들을 긴급 소집하고,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해 줄 것을 강력 주문했다.

김 지사의 일자리 강조는 하루 이틀 이야기가 아니지만 이번 지시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도정 전 분야에 걸쳐 일자리 추진체계를 재점검하고, 가용 가능한 재원을 일자리 창출에 쏟아 붓는다는 방침이다.

우선 도와 시군, 유관기관 등의 일자리 조직 체계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을 실시해 도를 중심으로 한 유기적인 일자리 협력체계 구축에 착수했다.

특히, 도에 청년 일자리 총괄 정책관을 신설하고 일정 규모이상의 시․군에 전담조직을 설치할 계획이며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에 포커스를 맞춘 1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도 계획 중이다.

도는 필요하다면 대규모 SOC 사업들과 국비 매칭사업들에 대한 조정도 검토해 가용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각 분야별 일자리 프로젝트들도 조기에 구체화시켜, 추진에 가속을 붙일 예정이다.

우선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현재 진행중인 일자리 사업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특히 올해 신규 편성된 사업들에 대해서는 진척상황과 일자리 파급효과 등을 지속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경북형 청년일자리 대책으로 현장 호응도가 높은‘일취월장’프로젝트와 올해 시작한‘청년 복지수당 지원’,‘기업 맞춤형 경북청년 훈련 수당 제도’를 조기에 안착시켜나가면서,‘도시청년 시골 파견제’사업을 조기에 구체화시켜 새로운 현장형 일자리 모델로 확대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또 도내에만 190여개에 달하는 일자리 추진기구도 분야별 핵심축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지난‘2014년 전국 최초로 구성해 운영중인‘경상북도 좋은 일자리 위원회’와‘일자리 100인 포럼’등의 자문기구도 새 정부 일자리 위원회 운영 방침과 연계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농업 분야에서는‘AI 청정지역, 경북’사수에 큰 공을 세운‘방역 특공대’등 선제적 예방행정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면서, 1차(생산), 2차(가공), 3차(서비스, 유통) 산업이 결합된 6차산업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2021년까지 1777억원을 투입해 총 10개소의 6차산업 집적화 지구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6000여개의 일자리와 연간 3000억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가 제안해 정부가 국가 사업으로 시범추진하는‘돌봄농장(Care-Healing Farm)사업은 치매환자의 치유와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올 11월 베트남에서 개최되는‘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행사에도 각 분야에서 청년들이 30%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약 400여명 이상의 청년들에게 문화적 경험과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작업도 속도를 내어, 도내 30개 출자․출연기관에 근무중인 433명의 비정규직 중 50명을 금년 내에 전환하고 향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청년 실업이 국가적 위기 상황이다. 도와 23개 시․군, 출자․출연기관, 기업체 등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가용 가능한 재원을 총 투입해서 국정을 적극 뒷받침하고, 지방 차원의 일자리 선도모델을 만들어 나가자”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전북, 대구/경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4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7599-1620

okyes@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