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시의회, 백석동 지반침하 요진건설에 안전대책 주문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7-03-02 21:08 KRD7
#고양시의회 #백석동 #지반침하 #요진건설산업 #최성
NSP통신-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을 살펴보고있다. (고양시의회)
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을 살펴보고있다. (고양시의회)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시의회(의장 소영환)는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을 방문해 사고당시 현황을 청취하고 고양시 제2부시장, 도시주택국장 및 전문가와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고 구체적인 안전대책을 주문했다.

NSP통신-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 상항보고를 듣고있다. (고양시의회)
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 상항보고를 듣고있다. (고양시의회)

최성 고양시장은 이날 오전 현황 보고에서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고양시에서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첫 번째 사고 이후 신속한 응급복구 및 안전대책 수립을 지시했으나 이런 과정에서 2차 사고가 추가로 발생해 시에서는 누수부위 차단, 복구조치, 차량통제, 통제 상황 전파 등 신속한 응급복구를 실시하고, 요진 건축 관계자를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1차사고 발생 원인은 지하층 터파기공사 중 지하연속벽 연결부위 틈새로 지하수가 유출돼 도로가 침하된 것으로 보이며 지하수 유출 부위 차단 및 교통통제, 관계기관과의 긴급 대책회의, 보강공사를 제외한 공사 중지 명령, 지하매설물 점검 실시 후 도로 응급복구 및 차량통제 등을 실시했고, 2차 사고는 1차사고에 대한 보강공사 중 지하수가 유출돼 고양터미널방향의 도로가 침하했고 지하수 유출 부위 차단 및 교통통제, 외부전문가 현장점검 및 자문 실시, 안전성 확보시까지 보강공사 중지 등을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NSP통신-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을 살펴보고있다. (고양시의회)
고양시의회 시의원들이 최근 문제가 된 요전건설산업 백석동 지반침하 현장을 살펴보고있다. (고양시의회)

한편 백석동 도로침하 현장을 방문한 고양시의원들은 ▲우기 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사용 공법에 문제가 없는 지 ▲도로침하로 인해 주변 환경에 미칠 영향은 없는 지 ▲공법을 어떤 대안과 대책을 강구하면서 안전하게 시행할 것인지 ▲15년 전에 발생했던 유사한 사례에서 경험했던 전문가 투입 필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제기하고 세밀한 조사와 구체적인 대책 등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