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고

염건웅 유원대학교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 “코로나19, 확산세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 놓치지 말자”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20-02-28 14:31 KRD7
#기고 #염건웅 #유원대학교 #경찰소방행정학부 #코로나19
NSP통신-염건웅 유원대학교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
염건웅 유원대학교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

(서울=NSP통신) NSP인사 기자 = 현재 코로나19 국내 감염자수는 1766명(2020.02.27. 16시 기준)에 이른다.

중국에 이어 확진자 2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이 상황에서 국민의 불안감과 두려움은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다.

코로나19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병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 명칭에서 유래해 최초 국내 보도에서는 우한폐렴으로 불리어 왔으나 공식 명칭은 계속 변화돼 왔다.

G03-8236672469

외교적 문제를 고려해 신종코로나로 바뀐 이후 현재는 코로나19로 최종 명칭이 변경됐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COVID19(코비드19)로 명명했다.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 확진자가 나온 이후에 30명 내외의 감염자가 나오기까지 확산세는 매우 더뎠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가 조만간 종식될 수 있다고 선언했다.

물론 감염자가 1000여명 이상 확산된 이후에 경제회복을 위한 발언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너무 이른 시점에 종식될 수 있다고 선언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이전에도 사스, 메르스와 같은 무서운 전염병을 겪어왔지만 코로나19에 대해 국민이 체감하는 두려움은 오히려 수배에 달한다고 느껴진다. 코로나19의 특징은 ‘무증상 감염 및 전염까지 보고되고 있고 사람과 접촉하면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전염 및 전파가 쉽다’라는 점이 더욱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최근에는 길거리와 학교, 회사, 상점,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시민을 찾아보기 어렵고 일상 대화내용에서도 경계와 두려움을 느끼며 외출을 극도로 자제하는 이 상황은 곧 막연한 두려움이 아닌 현실의 공포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동안 정부가 코로나19의 방역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느끼는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에는 여러 가지 타당한 이유가 있다.

코로나19 발병 사태 발생 초기에 일시적으로라도 중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미 정부는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자가 76만 명을 돌파했음에도 정부는 여전히 중국인 입국금지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현재의 결과가 말해주고 있다. 국내 확진자 수가 1000여명을 넘어섰다고 집계되었을 때 이에 따른 사망자가 10여명으로 나타났고 이는 감염자의 1% 정도가 사망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치사율은 높지 않다라는 시각으로 볼 수도 있다.

문제의 본질은 코로나19의 확산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다. 자칫 감기나 독감으로 보일 수 있는 코로나19는 결국 언제, 어디서든 걸릴 수 있는 무서운 전염병 또는 바이러스로 무증상에서 치료시기를 놓쳐 사망한다든지 기저질환과 겹쳐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시민들의 두려움은 극도의 공포로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진원지 또는 그 지역과의 연결고리를 선제적으로 차단했다면 감염자의 국내 유입과 전염병 차단 효과를 발휘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국내 방역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의사협회의 중국인 입국금지 권고도 무시했다.

현재 우리 국민은 중국에서 입국을 거부당하고 입국해도 사전 통보 없이 격리조치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핵군축, 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스톡홀롬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 참석차 찾은 독일 베를린에서 2월 25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한국인 격리 조치는) 과도하다는 게 일차적인 판단”이라면서도 “각국이 자체 평가에 따른 조치에 대해 우리가 간섭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여론에서는 강 장관의 발언은 한국인 격리 사태를 남 일처럼 이야기하고 있다고 평가 하고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2월 13일 대기업 대표, 경제 5단체장과 함께한 코로나19 대응 경제인 간담회에서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입니다. 이제는 정부와 정제계가 합심하여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입니다.”라고 발언해 코로나19 사태가 조만간 종결될 것 같다는 섣부른 판단과 발언을 통해 국민을 방심하게 만들었다는 여론의 지적을 받았다.

여론은 코로나19 방역 망에 구멍이 뚫리고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원인이 정부의 정책 혼선과 안이한 대응이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이제는 정부 대응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상당수 늘어났다는 점에서 참으로 우려되는 부분이다.

재난상황은 골든타임이 있다. 재난의 양상에 따라 골든타임은 각기 다르게 적용되지만 이번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은 이미 지나갔다고 보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상당하다.

그러나 필자는 방역전문가는 아니지만 재난안전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더 이상의 폭발적인 확산세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은 아직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투자은행인 JP모건이 2월 26일 자사 보험팀의 역할 모델을 토대로 내놓은 분석에서는 한국의 코로나19 감염은 3월 30일쯤 정점을 찍어, 감염자 수가 최대 1만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정부의 역할과 정책집행에 따라서 이런 예상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아직은 남아있다고 본다.

따라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된다. 앞으로 1~2주 동안 정부는 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 하에 필자는 이에 대한 정책적인 제언을 제시코자 한다.

첫째, 중국인 입국을 한시적으로라도 차단하라. 후베이성 우한시 뿐만 아니라 중국발 입국을 전면 차단해야 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월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복지부 장관은 (중국인 입국 금지) 입장을 주장하고 관철했으면 이런 사태가 왔겠는가”라는 정갑윤 국회의원의 질문에 대해 “(출입국 통제는) 질병관리본부의 요구대로 한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코로나19 사태의 확산 사태와 관련해서는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고 발언했다.

결국 박 장관의 발언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을 자국민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야당의 장관 사퇴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의 국내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알 수 없다. 중국인이 국내에 입국하여 한국인이 감염된 것인지 박 장관의 발언대로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 때문인지는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

하지만 지금의 확산세에서는 중국인 입국 금지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

중국과의 외교관계는 다시 복원하면 그만이다. 아니 코로나19발생 초기에 중국에 외교사절을 파견하여 서로 전파를 막기 위해 양국이 적극 협조하자고 양해를 구하고 일시적으로라도 차단한 이후 상황을 지켜보고 이동을 허가하자고 협의했으면 그만이었다.

우리가 중국인 입국금지를 고민하며 머뭇거리는 사이에 국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오히려 현재 중국에서는 사전 양해나 공지 없이 우리 국민의 입국을 차단하고 격리하고 있다.

그들은 “미리 알리지 못해 미안하다”고 할 뿐이다. 지금이라도 중국인 입국을 전면금지해야 한다. 핫라인이나 외교사절을 즉시 파견하여 협의하고 결정해야 한다.

현 시점에서는 추후 발생할 외교적 관계에 대한 고려보다는 자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외교관계는 추후에 다시 복원하면 될 일이다. 모든 외부위험 요소는 일단 강력히 차단하고 볼 일이다.

둘째,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예고 없는 격리조치 등에 대응한 자국민 보호조치를 실시하라.

그 동안 우리는 한류 등으로 전 세계에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알려왔다. 하지만 국적기 항공사 승무원, 주한미군 가족이 확진자로 나온 현 상황에 각 국가에서는 우리나라를 위험국가로 분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행히 미국트럼프 대통령은 아직까지 동맹국에 대한 신뢰와 예우 차원에서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중국, 이스라엘, 모리셔스 등 세계 각국에서 우리 국민이 입국 금지조치와 예고 없는 격리를 당하고 있다.

해당 국가들은 외교채널이나 언론을 통해 유감을 표명하고는 있지만, 정부는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대한민국 국민으로 외국에서 당당하게 활동할 수 있는 것은 국가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해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국민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셋째,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보아라.

경제를 살리기 위해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될 수도 있다라고 했던 발언을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이 발언은 국민에게 코로나19가 우리와 동떨어진 이야기다라는 그릇된 인식을 갖게 하였고 결국 코로나19 감염자의 폭발적인 증가세와 맞물려 여론의 비판을 받게 하였다.

그 발언이 지금 당장의 경기침체 타개와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국민을 거리로 나오게 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면 결국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한 정부의 오류였다고 볼 수 있다.

당장의 삶이 불편해도, 경제가 어렵다 해도, 이 사태를 빨리 종식시키고 다시 회복시키는 방법을 선택했어야 한다. 정부는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방역, 보호, 봉쇄, 지원 조치 등을 통해 확산세를 막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해야 한다.

잘못된 정책집행으로 확진자가 한 명이라도 더 나오는 것보다 오히려 이 사태가 종결된 이후에 과도한 대응이었다라고 평가될 정도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총 동원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넷째,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조치도 병행하라. 이미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였지만 자영업에서는 이러한 지원을 체감하기가 어렵다. 자영업이 우리 경제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들이 무너지게 된다면 결국 우리 경제는 심각한 침체를 겪게 될 것이다.

대기업도 수출업무와 국내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총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점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추경예산 지원 뿐 아니라 세재개편, 또는 세재 유예나 면제 해택을 주는 방안까지도 검토해야 하고, 자영업 운영비의 핵심인 임대료에 대해 저금리 대출을 통한 지원방안, 그리고 당분간 한시적으로라도 임대료를 낮출 수 있는 방안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

다섯째, 마스크 등 감염예방을 위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라.

정부에서 마스크 관련한 조치를 여러 번 발표하였지만 필자조차도 믿음이 가지 않는다. 왜냐하면 코로나19 이전에 장당 400~600원 하던 마스크가 현재 온라인 판매 가격으로 장당 4,000~6,000원 선인데 이마저도 모두 품절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정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판매한다고 바로 들어가 보면 접속이 안 될 뿐더러 접속하면 이미 모두 매진인 경우가 허다하다. 편의점, 마트, 약국에 가면 구매할 수 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지만 물건은 없다.

정부는 대응지침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잘하고 손을 깨끗이 씻으라고 한다. 그런데 마스크를 구할 수가 없다. 이미 중국으로 수출한 업자들과, 매점매석한 판매 업체들과, 생산되자마자 최우선적으로 정부기관으로 납품되는 마스크 물량들이 빠져나가서 일반 시민들은 어디에서도 마스크를 구할 수가 없다.

최근 정부의 대책을 보면 마스크를 우체국과 농협 등을 통해 1인당 5매씩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다면 한 사람이 여러 판매처를 돌아다니면 수십 개의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1인당 5매씩의 마스크는 너무 적은 분량일 수도 있다. 직장인은 1주일마다 마스크를 구매하러 가야 할 것이고, 가족이 있다면 필요 물량은 더욱 부족할 것이다.

안전을 위해 자가 격리의 형태로 집에서 나오지 않는 사람들도 외부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렇다면 마스크의 보급 방법을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주민센터나 지정 약국 등에서 신분증을 확인하고 1인당 30매씩 한 달 분을 지급하는 형태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2월 27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강릉시가 자체 확보한 마스크를 주민센터에서 싸게 판매했는데 예상보다 큰 혼잡이 빚어졌다. 수백 미터의 대기 줄로 이어졌고 읍면동 주민센터 21곳에서 판매한 마스크 6만 장은 대부분 2시간 만에 매진되어 헛걸음한 시민도 많았다. 또한 관공서에 많은 구매자가 몰리면 오히려 바이러스 확산 위험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가 해법으로 제시한 공공기관을 통한 마스크 판매는 좀 더 현실적이고 안전해야 한다. 우선 관공서에서 인터넷 예약제를 통해 각 시간대별로 방문자를 분리하여 마스크를 수령해 가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및 소외 계층을 고려한다면 이 방법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결국 관공서에서 마스크를 지급하되 각 가정별로 가가호호 배송하는 방법이 최우선이다.

물론 이 방법은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이 방법도 임시방편에 불과할 뿐이다. 결국 필요한 마스크를 인터넷 쇼핑몰과 약국, 편의점, 마트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같이 저렴한 가격에 충분히 구매할 수 있도록 시장을 안정화 시키는 것이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역할이다.

여섯째, 대학에서는 유연학기제, 온라인 수업을 적극 활용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은 계절학기를 통해 학점 이수케 하자. 3월에 개강하는 초, 중, 고교와 대학교의 개학이 예정되어 있다.

초, 중, 고교는 각 교육청에서 개학연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대학은 개별적으로 판단하여 학사일정을 2주 정도 연기하고 있다. 문제는 이제 대학에서 개강을 하게 되면, 수많은 대학생과 중국 유학생을 포함한 외국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대학의 특성상 구성원들의 이동 경로와 활동 반경이 상당히 넓다는 점도 우려된다. 이미 입학식, 졸업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공식행사는 취소 또는 연기된 대학이 대다수이다. 하지만 3월에 학기가 시작되어 많은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게 되는 밀폐된 강의실과 기숙사 등에서 감염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주관부서인 교육부에서는 좀 더 명확한 지침과 예방적 조치를 대학에 하달하여 시행케 해야한다. 예를 들어 수업일수 단축 지침, 출석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는 방법, 그리고 중국 등 외국 유학생의 경우 3월부터 이수해야 할 과목을 여름방학에 개설되는 계절학기나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점을 취득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일곱째, 국민을 가해자로 몰아가면 안된다. 특정종교에서 감염자가 많이 나왔고, 집회시위 참여자나 특정지역 시민들이 전염병을 옮기고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코로나19의 진원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이고 그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로 전파된 것이다. 물론 감염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도 돌아다니며 일부러 바이러스를 퍼트렸다면 비난받아 마땅하고 법적인 처벌까지 고려되야 한다.

다만 본질적인 문제는 이 바이러스는 중국에서 발생한 것이고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피해자라는 것이다. 자꾸 누군가에게 탓을 하고 그들의 잘못으로 돌리고 책임을 씌우려는 사고는 매우 잘못된 것이다.

방금 말한 경우처럼 일부러 바이러스를 퍼트렸다는 정황이 있다면 그 당사자는 피해자이지만 가해자이기도 하다. 특정종교의 교인인 31번 환자가 대구를 비롯한 전국을 돌아다니며 코로나19를 확산시킨 슈퍼 전파자였다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변곡점은 31번 환자를 발견한 후 특정 종교에 대규모 환자군이 있다고 인지한 것이고 또 청도 대남병원의 환자까지 발견하게 된 것이다.

지난 2월 17일까지 확진자는 30명이었다. 2월 18일 31번 환자를 발견한 후, 19일 51명, 20일 104명, 21일 204명, 22일 433명, 23일 604명, 27일 1,766명이다. 문제는 31~604번까지 급증한 이 환자들이 31번 환자 발견 이전에 감염된 사람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코로나 19 잠복기는 최소 3일에서 최대 14일로 알려져 있고, 잠복기 7일 쯤 감염자 발견률이 높다는 통계로 보아, 31번 환자가 발견된 2월 18일에서 7일이 되는 시점 즉, 2월 25일 이후부터 31번 환자와 접촉한 감염자가 나왔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특정 종교가 분명 코로나19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부정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분명 지탄받아 마땅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음이 맞다.

하지만 특정 종교를 이단 프레임에 가둬버리고 사태의 원흉으로 지목해 버린다면, 그들은 오히려 더 꼭꼭 숨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히려 적당한 유화정책 또는 전략을 활용해 그들의 집회장소와 명단, 접촉자를 자진 신고하도록 유도하고 현황을 파악해 확산을 막아내야 한다.

우리는 혐오를 경계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는 특정국가에 대한 혐오가 발생하였지만 이제는 특정종교를 갖고 있는 자국민에 대한 혐오가 확산되고 있다. 우리는 이런 부분을 경계하고 올바르게 현 사태를 직시해야 한다.

여덟째, 해외의 모범 대응 사례를 참고하여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라. 몽골은 중국과 무려 5000km나 국경을 맞대고 있다. 현재까지 몽골은 확진자 0명이라는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막대한 경제 손실을 무릅쓰고 취한 강력한 봉쇄정책 덕분이다.

몽골 정부는 2월 초부터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중국을 오가는 여객기 운항도 중단시켰다. 중국으로의 석탄 수출도 3월 2일까지 잠정 중단했다. 트럭 운전수들의 감염을 우려한 조치였다.

중국은 몽골의 최대 교역국이자 수출 물량의 절반을 석탄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강수의 조치를 취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몽골 최대 명절인 차강사르(2월 24일) 관련 행사를 중단시키는 대통령령을 발표했다. 또한 가정방문 형태의 새해 인사도 자제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요청하고 초・중등학교 임시 휴교령도 즉각적으로 실시했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격리시설 정비도 이루어졌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전 세계적으로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마스크 확보를 위하여 군 병력까지 동원해 생산을 독려한다는 점이다.

중국과 왕래가 많은 싱가포르, 호주, 필리핀, 베트남, 대만 등도 미국에 이어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한국만큼 높은 나라들이다.

중국이 해당 국가들에 “깊은 유감과 불만”을 표명했음에도 위 국가들은 자국민 보건과 안전에 우선순위를 뒀다고 평가 할 수 있다. 베트남은 수도 하노이와 중국 국경 사이에 있는 빈푹성의 손로이에서 확진자 6명이 나오자 마을 전체를 봉쇄하기도 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싱가포르의 경우 한국처럼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돼 최근 91명까지 늘어났다는 것이다. 일부 시민은 생필품 사재기에 나서는 등 혼란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리셴륭 싱가포르 총리는 9분 담화를 통해 국민의 동요를 막아내고 안심시켰다.

그의 주요 발언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더 이상 못 막는다, 전략을 바꾸자”는 주제였다. 리 총리는 시민들에게 ‘불안해하지 마라’, ‘믿어라’라고 말하는 대신 이해와 공감의 메시지를 담아 전달했다. 오히려 ‘두려움과 불안함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다’라고 말하며 진솔하게 다가섰다.

그의 9분 담화의 주요 내용은 다음의 다섯 가지 1. 정확한 정보전달 2. 솔직한 한계 인정 2. 구체적인 계획 제시 4. 명확한 행동 수칙 5. 공감과 격려이며 이 메시지는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갔다. 그리고 그의 이런 솔직함과 잘못의 인정과 반성, 명확한 수칙과 구체적인 계획의 전달은 온 국민의 마음을 움직였다.

현재까지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실시한 나라들 중 미국의 확진자는 59명(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탈출한 확진자 42명 포함. 2월27일 기준), 호주의 확진자는 17명, 뉴질랜드는 0명, 베트남은 16명, 필리핀은 3명, 대만은 26명(2월24일 기준), 싱가폴 91명(2월 26일 기준)이다.

결국 외국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핵심은 입국금지 조치 등을 통해 국외에서의 위험요소는 완벽히 차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확산방지와 방역 및 치료에 총력을 기울이며 국민이 믿고 따를 수 있도록 진심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최선의 대응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월 25일 발간된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인체를 상대로 한 임상시험 단계에 이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였으며 면역반응을 확인하는 임상시험 결과가 오는 7~8월에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도 이미 백신을 개발하여 임상시험 중이라고 밝혔고, 태국 등에서는 에이즈 치료제를 활용하여 백신을 만들었다는 내용도 있었다. 국내에서도 연구진이 백신을 개발 중이라고 알려져 있다.

과연 코로나19의 백신이 언제 나올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백신이 보급되는 시기가 이 사태의 종결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때까지 얼마나 잘 버티냐의 문제인데 우리 국민은 모두 앞으로 최소 몇 달에서 길게는 1년 가까이 이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고 버텨내야 한다.

코로나 19 관련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지는 의료진과 공무원의 살신성인은 감동을 넘어서 눈물겨운 상황이다. 매출이 100% 가까이 줄었다는 식당 주인의 인터뷰는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아이 맡길 곳을 걱정하는 맞벌이 부부는 우리의 이웃이다.

사회계약설에 의하면 시민은 권리 중 일부 또는 전부를 국가에 이양하고, 국가는 권리를 받은 대신에 시민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국가를 한 가정에 빗대어 보자면 국민은 자녀이고 정부는 부모의 역할을 한다. 자녀는 부모를 믿고 따른다. 나를 지켜준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자녀 격인 우리 국민은 바이러스와 병에 걸린 피해자인데 부모의 역할을 하는 국가가 국민을 가해자로 몰아간다면 국가는 본인 탓이 아니고 남의 탓도 아니고 자식 탓을 먼저 하는 못난 부모가 될 수밖에 없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자.

우리는 현실에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마스크 한 장 구하기가 버겁다. 그간의 과정도 그렇지만 수치로 나타난 결과로만 놓고 보아도 정부의 현 코로나19 대응 상황은 너무나 실망스럽다.

국민 모두가 한 목소리로 걱정하고 있다. 이 사태의 종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정부,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정부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코로나19가 종결될 때까지 우리 모두가 잘 버텨낼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의 노력으로 국민에게 믿음을 줄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본 기고/칼럼은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NSP통신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