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자수첩

구제역·AI 변종 바이러스 대처 메뉴얼 현실 대응할 수 있게 바뀌어야 한다

NSP통신, 박승봉 기자, 2018-04-06 08:23 KRD2
#기자수첩 #박승봉 #구제역 #조류독감 #감기바이러스

정부는 바이러스관리 전문 TF실국 만들어야

NSP통신

(경기=NSP통신) 박승봉 기자 = 지난 2010년 겨울부터 2011년 4월까지 전국적으로 퍼진 구제역 파동으로 살 처분 피해액은 3조원이었으며 350만 마리이상의 가축이 살 처분 됐다.

또한 AI 조류독감은 철새에 의해 전파되는 고병원성 독감으로 지금까지 닭, 오리, 메추리 등 수천만마리가 땅에 매몰 됐다.

조류독감이 위험한 것은 인체감염 사례가 중국과 일부 동남아 국가에서 나타났기 때문이다.

G03-8236672469

또한 지난 2017년에는 AI 조류독감과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전국은 바이러스 트라우마에 빠졌다.

2010년 당시 구제역으로 소와 돼지를 산 채로 땅에 묻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6급이상의 공무원들이 동원됐다.

투입됐던 공무원들 대부분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 꿈속에서 살려달라는 돼지 울음소리가 들린다”며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

지난달 26일 경기 김포시에서 A형 돼지구제역이 발생했다.

A형 돼지 구제역 바이러스는 국내에서 처음 발생된 변종 바이러스다.

이처럼 구제역이나 조류독감은 모두 감기와 같은 변종바이러스로 예방을 하지 않으면 치료제가 없다.

감기 바이러스는 일반 질병처럼 약을 써서 치료를 할 수 없다. 그것은 감기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로 변하기 때문이다.

변종바이러스가 어떻게 퍼질지도 모르지만 치료제를 만든다고 해도 또 다른 변종 구제역과 조류독감이 퍼지면 치료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살 처분을 하게 된다.

때문에 구제역이나 AI 조류독감 같은 중대한 질병은 지자체에 책임과 관리를 떠 넘겨서는 안 된다.

중앙정부에서 구제역 매뉴얼이나 조류독감 매뉴얼을 만들어 지자체에 전달해 관리감독하고 있지만 지자체 현장 공무원들은 매뉴얼 대부분이 탁상공론으로 만들어져 현실성이 거의 없다고 말한다.

또한 관리감독을 하러 나온 감독관들도 전문가들이 아니어서 도리어 매뉴얼의 전문용어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젠 정부가 책상에서 보고 받고 지시하는 형태의 감독기관이 아닌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TF실국 형태의 기관을 만들어 전국 바이러스 발병지역에 대한 중앙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겨울이면 반복되는 구제역 과 조류독감으로 몇 년간 지자체 공무원들이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

지역적인 질병이 아닌 전국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정부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지금도 구제역이 발생한 지자체 공무원들은 24시간 2조 3교대로 밀린 공무 외에 교대근무로 과로를 하고 있을지 모른다.

NSP통신/NSP TV 박승봉 기자, 1141world@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