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간읽어볼까

매슬로의 동기이론…욕구 5단계설 이론 완성판

NSP통신, 박지영 기자, 2018-07-30 15:09 KRD7
#매슬로의동기이론 #심리학자 #욕구5단계설 #심리학서적
NSP통신

(서울=NSP통신) 박지영 기자 = 매슬로의 동기이론은 현대 심리학자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대표적 이론인 동기이론을 다룬 책이다.

심리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이론으로 손꼽히고 있다.

매슬로의 동기이론은 수많은 심리학 서적들이 다루고 있는 욕구단계론의 원작이다. 오늘날 심리학은 물론 교육학, 경영학과 같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며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심리학 이론이다.

G03-8236672469

이 책의 욕구 5단계설은 전통적인 행동주의 심리실험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인본주의적 심리학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인간의 동기를 전인적 시각에서 분석한다.

매슬로의 동기이론은 심리학, 경영학, 사회학, 교육학 등 사회과학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심리적 요인으로 손꼽히며 인간의 욕구와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지식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반드시 심리적 배경이 존재하고 그 기저에 있는 것이 바로 ‘욕구’이기 때문이다.

그는 성취, 독립, 자율성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심리적 욕구의 존재와 그것의 중대함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욕구 5단계설의 원리는 한 욕구가 충족되면 이전의 욕구는 내려가고 상위 욕구로 올라간다는 것이다. 때문에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등과 같은 욕구가 충족되고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인간의 긍정적인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는 매슬로가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서 인간에 대한 부정적이고 염세적이며 한정적인 개념을 부정하며 주창한 것.

특히 이 이론에 의해 자아실현의 개념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 원문을 중심으로 한 국내 최초의 오리지널판 서적이다. 그동안 심리학은 물론 조직관리, 리더십, 마케팅 등 특히 경영학 분야에서 줄기차게 이 책의 출간을 희망해왔다.

이 책에는 심리학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인간 동기이론과 함께 매슬로의 저명한 논문 두 편을 포함했다.

갈등, 좌절, 위협, 그리고 심리적 안정에 대한 내용이다. 이 글들 또한 전문을 수록했기 때문에 인간의 심리에 관한 다양한 탐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심지어 이책은 이성에 대한 사랑, 자녀의 교육, 그리고 조직 운영과 경영 전략에 관해서 생각해보는 데에도 동기 이론이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어떠한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지 되짚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역자인 소슬기는 서강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졸업 후 우연히 경제 분야 보고서를 번역한 일을 계기로 전문 번역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특히 관심 있는 분야는 과학과 경제이지만 그 외에도 인문사회 분야 전반에 관심이 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해보는 것이 꿈이다. 옮긴 책으로 ‘바퀴, 세계를 굴리다’, ‘가장 완벽한 시작’이 있다.

NSP통신/NSP TV 박지영 기자, jy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