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광주시, 자동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5-03-23 17:42 KRD7
#광주시 #광주시 자동차산업 육성조례 제정

자동차산업 육성 위한 체계적 지원 근거 마련… 자동차산업밸리 조성 탄력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광주광역시는 대통령 공약사항이자 민선6기 역점시책인 자동차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제정한 조례가 지난 18일 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 절차 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자동차산업의 육성에 관한 포괄적인 지원계획을 담고 있는 이번 조례안은 자동차산업 사업자에 대한 애로기술이나 신기반기술, 상용화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자동차산업 관련 유망기업이나 연구소 유치 및 육성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포함해 지역 자동차 및 소재․부품업체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자동차 관련 집적화 단지, 연구기관, 생산지원시설 등 클러스터 구축에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했다.

G03-8236672469

이와 함께 자동차산업단지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도 규정해 자동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자동차 관련 기업이 입주하도록 해 민선6기 핵심사업인 광주자동차밸리조성사업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 조례안에는 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자동차산업 육성사업을 관련 법인이나 단체에 위탁할 수 있는 근거도 담겨 있다.

이밖에 자동차 기술인력 확보, 창업보육, 생산지원 확충사업, 시험·인증사업 등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지역 내 업체들의 역량강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현재 시는 ‘광주광역시 자동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제236회 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해 지난 16일 상임위원회 심의를 거쳐 18일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 오는 4월1일 공포를 앞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자동차산업 육성과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었다. 그만큼 자동차산업이 광주시의 희망이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시는 물심양면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며 “이를 계기로 지금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자동차산업 집중 육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국가 제조업 르네상스의 선도를 꿈꾸고 가운데 자동차산업밸리조성을 목표로 자동차 국가전용산단 조성, 기업 공동활용 인프라 조성, 기술 개발 등과 함께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