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한창 후보, "박지원 목포시 3대 현안 입장표명 하라"

NSP통신, 조성호 기자, 2016-02-01 10:25 KRD7
#김한창 #목포시

제2차 목포발전 시민공개전략회의 시민의견 수렴 후 최종입장공개

NSP통신-김한창 후보
김한창 후보

(전남=NSP통신) 조성호 기자 = 목포시 국회의원 김한창 예비후보는 31일 선거사무소에서 ‘제2차 목포발전 시민공개전략회의’에서 목포가 당면한 3대 현안에 대한 기본 입장을 자원봉사단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었다.

김한창 후보는 이날 자원봉사단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제2차 목포발전 시민공개전략회의에는 1차 목포발전 시민공개전략회의에서 KTX 반값 정책 조언을 한 서울과학기술대 김시곤 교수에 이어 국무총리실 국무조정 서기관 출신 신영진 박사가 외부 전문가로서 조언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김한창 예비후보는 “박홍률 목포시장이 대양산단 분양율 54.4%를 달성하겠다고 약속은 했지만 목포시 파산논쟁까지 이어지고 있는 대양공단 활성화 문제, 1994년부터 장장 20년 동안 지리한 공방 속에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목포-무안-신안 통합문제, 그리고 목포시민들의 자조 섞인 탄식 속에 목포 발전의 고육지책이라 불리는 유달산과 고하도를 잇는 케이블카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표명을 해 주실 것”이라며 “박지원 의원께서도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표명을 해 주실 것”을 제안했다.

이어 김 후보는 “대양공단은 목포시와 민간사업자들로 구성된 기업(주식회사)이 분양을 주관하고 있으므로 국가 차원의 파격적인 유인책을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당선 직후 각계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Task Force Team)을 꾸려 원점에서부터 꼼꼼하게 심층 분석 및 검토를 마친 후 중간평가 결과를 목포시민들께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김한창 예비후보는 목포-무안반도-신안도서 통합문제에 대해 “현재의 통합논의는 말 그대로 하드웨어적인 단순한 시군통합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정치적인 선거구 획정부터 행정공무원의 조직직제, 세수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갈등요소가 한꺼번에 폭발하므로 시간이 갈수록 통합은 더욱 어려워지고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욱 부각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신안과 목포가 먼저 통합하자는 단계적 통합론도 하드웨어적 통합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통합논의이므로 전략적 목적의식이 불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 후보는 “정확한 행정수요를 분석하고 그 필요성에 바탕을 둔 행정협약을 통한 소프트웨어적 통합이 절실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예를 들어 “목포-무안-신안의 교통체계 개선과 같은 실생활문제부터 행정협약을 맺어 실제 주민들의 생활여건이 나아지도록 해야 한다”며 “이와 같은 행정협약은 지방자치법에 법률적 근거가 이미 마련되어 있다”고 밝혔다.

김한창 후보는 유달산과 고하도를 잇는 케이블카는 찬반논쟁에 대해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케이블카의 성공요인에 대해 분명하게 점검하고 넘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어 김 후보는 “관련 연구(남장현 2011)에 따르면 ‘서비스 품질, 경관 매력성, 지각된 가치’ 이 세 가지가 케이블카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인으로 분석되어 있다”며 “경관을 해치면서 케이블카가 조성된다면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다는 점과 케이블카의 운영서비스 수준에 대한 검증과 목포의 정체성과 맞는 마케팅 전략이 있는지 여부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조성호 기자, nsp336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