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환경운동연합, 두호동 마리나항 건설사업 백지화 촉구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5-31 10:28 KRD7
#포항환경운동연합 #포항시 #두호동마리나항

경북도와 포항시, 동해안 일대 해안침식과 바다 사막화 대책 마련 요구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제21회 바다의 날'을 맞아 성명서를 통해 '해안침식과 바다사막화를 막는 해양환경정책 마련'과 '해양환경 위협하는 항만개발사업, 두호 마리나항 건설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오래전부터 진행해 온 무리한 항만개발과 해양오염의 결과로 해안침식과 바다사막화 현상이 동해안에서 심각하게 확산되고 있기에 경북도와 포항시는 동해안 일대의 심각한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근본대책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경북도가 지난해 5월부터 올 3월까지 실시한 '2015 연안침식 실태조사' 결과 대상지역 41개소 중 침식우심지역(C, D등급)이 80.5%(33개소)이며 포항은 7개(화진, 월포, 칠포, 영일대, 송도, 도구, 구룡포)해수욕장이 모두 해당됐다"고 지적했다.

G03-8236672469

이어"전문가들은 침식의 가장 큰 원인으로 방파제 건설, 배후지 개발 등 해안지역 인공구조물 건설 때문임을 지적해 왔지만 콘크리트 삼발(TTP)을 설치해 유실을 방지하는 임시방편으로는 역부족인 상황으로 2차 피해와 해안가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바다사막화 또한 급속하게 진행돼 최근 해수부의 동해연안 바다사막화(갯녹음, 백화) 조사결과에 따르면, 포항 인근은 77%, 경주 인근 61%, 영덕 인근 58%, 울진 인근 56% 등 동해안 60% 이상의 해역에서 바다 사막화가 진행 중이거나 심각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덧붙여"지난 2009년부터 추진해 온 정부의 바다 숲 조성사업과 지자체의 해양오염방지 대책과 관리감독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기에 경북도와 포항시는 더 이상의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 해안침식과 바다 사막화를 우려하며 최근 포항시에서 계획하는 '두호마리나 항만 개발사업'의 전면적인 백지화를 주장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환경부의 '포항 두호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환경훼손을 우려해 공유수면 매립규모 대폭 축소를 주문했듯이 포항시는 해양레저문화보급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사탕발림보다 바다의 사유화 위기에 처한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양생태계보호와 복원의 노력으로 두호마리나 항만개발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