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경북탈핵연대, 고준위방폐물 관리기본계획안 폐지 촉구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6-17 16:23 KRD7
#대구경북탈핵연대 #월성원전 #천지원전 #원자력클러스터 #한수원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대구경북탈핵연대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은 고준위핵폐기물 '단기저장시설' 건설이 목적인 만큼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정부가 향후 12년 안에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장을 선정, 발표하겠다는 것은 곧 대구경북 지역에 고준위핵폐기장이 건설된다는 뜻으로 대구경북지역이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대구경북탈핵연대는"핵 폐기물은 발생지 처분이 원칙으로 경주의 중저준위 방폐장 역시 주민투표를 거쳤지만 발생지 처분원칙이 관철된 것으로 경주, 울진에 이어 영덕 천지원전까지 본격 추진될 경우 대구경북은 고준위핵폐기장의 거부명분을 잃어버린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이어"김관용 도지사의 적극적인 원자력클러스터 추진은 12년 뒤에 고준위핵폐기장으로 되돌아올 것으로 경북도는 이를 저지할 방도는 있는 지"를 물으며 이와 함께 정부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에 대한 경상북도의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핵발전소의 운전에만 초점을 맞춰 고준위핵폐기물 처리를 끼워 넣기보다 미래세대 안전의 관점에서 접근한 합리적인 처분방안 마련이 요구되기에 고준위핵폐기물 '단기저장시설'건설이 목적인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은 폐지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덧붙여"시민사회가 빠진 반쪽짜리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에서조차 핵발전소 지역은 하나같이 단기저장시설의 건설을 반대했듯이 고준위핵폐기물의 처분을 위해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첫 관문이 시민사회의 동의를 구하는 길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대구경북탈핵연대는"정부의 일방적인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반대하며 철회를 요구한다"며"월성원전의 단기 건식저장시설(맥스터)'를 비롯해 고준위폐기물 저장시설을 반대하며 경북도의 원자력클러스터 사업과 영덕천지원전 저지를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