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영양 천궁, 어수리 지리적표시단체표장 출원 신청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11-30 17:00 KRD7
#포항시 #포항상의 #경북지식재산센터 #영양군 #영양천궁

특허청 등록되면 ‘영양 천궁, 영양 어수리’ 명칭 사용

NSP통신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 영양군의 대표 특산물인 천궁과 어수리가 ‘영양 천궁’과 ‘영양 어수리’라는 고유 명칭을 갖게 된다.

포항상의 경북지식재산센터가 영양군과 공동으로 영양 천궁과 어수리에 대한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및 증명표장 권리화를 추진해 지난 28일 출원을 완료 후 29일 영양군청 회의실에서 ‘영양 천궁, 어수리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결과보고회는 영양군청, 경북지식재산센터, (사)토종명품화사업단, 천궁과 어수리 농민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경과 및 진행상황, 그리고 향후계획 및 사후관리 등에 대해 발표했다.

G03-8236672469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은 지역 상품의 품질과 명성 등이 지리적 특성에서 나온 것임을 인정해 주는 제도로 출원이 완료, 등록되면 그 명칭 자체가 법적 보호를 받는다.

'영양 천궁’, ‘영양 어수리’가 특허청에 등록되면 영양 지역에서 재배된 천궁과 어수리 외에는 ‘영양 천궁’, ‘영양 어수리’라는 명칭을 무단으로 도용할 경우 7년 이하의 지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명품화사업단 조은기 단장은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사업을 통해 엄격한 품질 관리로 지역 특산품의 명성과 가치를 높여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육성하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양군 오도창 부군수는 “이번 사업은 우리 지역 상품이 브랜드 가치를 높여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