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ad]nspna.com_goodgamestudios.com
dowjones
인쇄하기기사크게보기기사작게보기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영남대 연구팀, ‘금속-세라믹 접합’ 신기술 개발

(입력) 2017-03-21 09:51:43 (수정)
(태그) #영남대, #금속세라믹 접합, #영남대학교
XMLYKR 교육

고영건 신소재공학부 교수팀, 화산폭발 원리 ‘플라즈마 전해산화 기술’ 적용

 

영남대 연구팀이 금속과 세라믹을 접합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왼쪽부터 무하마드 프리슬라 카밀 씨, 고영건 교수). 사진=영남대 제공
영남대 연구팀이 금속과 세라믹을 접합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왼쪽부터 무하마드 프리슬라 카밀 씨, 고영건 교수). 사진=영남대 제공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영남대 고영건(40) 신소재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금속과 세라믹을 접합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고 교수 연구팀은 ‘연질 플라즈마 방전기술을 활용한 금속-세라믹 이종접합 코팅기술’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플라즈마는 초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상태로 고체·액체·기체 상태가 아닌 ‘제4의 물질상태’라 부른다.

이러한 플라즈마 현상은 수 억 도의 초고온 핵융합에서부터 반도체 공정, 신소재 합성 등에 이용되는 플라즈마 방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플라즈마 현상을 이용한 ‘플라즈마 전해산화 기술(PEO, Plasma Electrolytic Oxidation)’을 적용했다.

고 교수는 “플라즈마 전해산화 기술은 자연계의 화산폭발 원리와 매우 흡사하다. 극심한 화산활동을 통해 지구표면에 제주도와 하와이 같은 새로운 섬이 형성되는 것처럼 높은 에너지의 플라즈마를 통해 금속 표면에 세라믹층을 형성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 플라즈마 세기를 제어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해 금속 표면에 세라믹층을 형성함과 동시에 세라믹 고유의 특성도 살려 표면 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고 연구 결과를 설명했다.

특히 고 교수 연구팀은 에틸렌다이아민 사초산(EDTA) 및 구리-EDTA 유기 복합물의 특성을 활용해 ‘연질 플라즈마 방전(Soft Plasma-Arc)’을 제어하는데 성공했다. 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세라믹층 내 결함 및 기공률을 대폭 감소시켰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영향력 지수(IF) 5.228) 온라인 판에 3월 10일자에 게재됐다.

고 교수는 “실제 화산활동의 경우 화산폭발의 세기를 조절할 수 없지만, 플라즈마 방전의 경우 인간이 조절 가능한 영역으로 끌어왔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는 향후 마그네슘,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비철금속의 내산화·내마모·바이오 특성 향상이 가능한 획기적인 전기화학 기술이며 특히 유기물-무기물 조합에 따라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해 모바일기기, 자동차, 임플란트 등 신소재 표면제어 기술과 연관된 신산업 창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인도네시아 출신의 무하마드 프리슬라 카밀 (25, Muhamad Prisla Kamil, 영남대 대학원 신소재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5기) 씨가 제1저자, 지도교수인 고영건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daum news publish
인쇄하기크게보기작게보기

 

[AD]

 

 

 

 

 

 

NSP리포트
더보기
여행업, 중국 갈등 심화 중에도 아웃바운드 업황 양호
여행업, 중국 갈등 심화 중에도 아웃바운드 업황 양호
지난해 내국인 출국자수가 2284만명으로 16.5% YoY의 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에도 11.0%의
아모텍, 전장관련 매출 꾸준히 늘어날 전망
아모텍, 전장관련 매출 꾸준히 늘어날 전망
아모텍 (052710)은 스마트폰, 자동차용 칩, 안테나, 모터 등을 생산하는 종합부품 업체다.
SKC, 필름 부문 수익성 개선 전망
SKC, 필름 부문 수익성 개선 전망
SKC (011790)의 1분기 영업이익은 412억원(+0.6% QoQ)으로 기존 추정치 하회가 예상된다. 화학
[AD]spc
[AD]cj
[AD]corver
[AD]
[AD]우정사업본부
가장 많이본 뉴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more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전국 취재본부및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2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