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실무자인터뷰

美금리인상…시장금리도 상승 “변동금리 차주 이자부담↑”

NSP통신, 오금석 기자, 2017-03-27 16:35 KRD2
#실무자인터뷰 #FOMC #시장금리 #경제 #금융

(서울=NSP통신) 오금석 기자 = 지난 16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됐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해 12월 0.25%포인트 인상 후 3개월만이다.

이번 미국 금리인상은 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중기 목표인 2%에 근접했고 경제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된 요인에서다.

NSP통신-박성옥 국제금융센터 연구실장
박성옥 국제금융센터 연구실장

반면 국내는 미국의 FTA재협상이나 중국의 사드보복조치 등 국내 불확실성 요소가 남아있어 잠재성장률이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금리를 따라가기엔 무리가 있다는 판단도 나온다.

특히 미 연준은 오는 2019년까지 3년간 매년 세 차례씩 연방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점도표’를 밝히면서 금리인상 전 우려했던 외화자본유출은 일어나지 않았다.

G03-8236672469

즉 예상과 달리 국내금융시장은 큰 변동성을 나타내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미국 금리인상이 국내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수 있는지 박성옥 국제금융센터 연구실장으로부터 알아봤다.

-이번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 배경은

▲2월 비농업취업자수가 전월보다 23만5000명 증가하고 실업률도 4.7%로 낮아진 가운데 핵심 PCE물가도 1월 중 전년동월 대비 1.7%로 미연준의 목표치인 2%에 근접했다. 이와 같은 미국 실물경제여건의 개선이 금리인상의 배경이 된다.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일반적으로 미 연준 금리 인상에 따라 환율, 금리 등 금융변수가 영향을 받게 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미국 금리 인상은 달러강세를 야기해서 원·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원·달러 환율 상승은 수출기업의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나 외화부채를 가진 기업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미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미국 시장금리가 동반 상승하고 글로벌 시장의 국가 간 금리 동조화 현상 때문에 우리나라 시장금리도 상승압력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시장금리 상승은 이와 연동해 변동금리로 자금을 차입한 가계와 기업의 이자부담을 가중시킨다.

-이번 금리 인상에도 국내 금융시장은 큰 변동사항이 없었다

▲3월 FOMC직전에는 금리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라는 신호를 미 연준이 제시할 우려를 시장이 갖고 있었다. 하지만 3월 FOMC 발표 이후 급속한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면서 미 달러가 약세로 돌아서고 우려하던 자금유출도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미 재무성 환율보고서 4월 발표를 앞두고 우리나라의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하도록 원화가치가 절하보다는 절상 쪽으로 방향성을 가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높은 편이다.

-미국금리와 속도를 맞춰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 어떻게 보는지

▲현재 한국이 미국 따라 기준금리를 올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금리를 올리려면 국내 경제 지표가 좋게 나와야 하는데 미국의 FTA재협상이나 중국의 사드보복조치 등 국내 불확실성 요소가 남아있고 잠재성장률 또한 하락 추세에 있다. 미국과의 금리 차이가 커지면 자금 유출 가능성이 우려되는데 금리를 올리기엔 가계부채 한계가구들, 통상 자산보다 부채가 많거나 소득의 40% 이상을 대부분 빚 상환에 쓰는 가구들의 이자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금리를 쉽게 올리긴 어려운 여건이다.

-금리가 1%만 올라도 이자부담위험이 굉장히 커진다고 들었다. 어떻게 보는지

▲금융취약가구에 관해 자료를 보면 150만 가구정도 되는데 이 비중이 지금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금리와 연동되기 때문에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해도 사실상 시장금리가 빠르게 오르기 때문에 취약계층의 가계부채 문제를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본다.

NSP통신/NSP TV 오금석 기자, keum08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