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포시 난개발③

김포시 난개발에 몰려드는 ‘떴다방’

NSP통신, 박승봉 기자, 2017-05-16 08:02 KRD2
#김포시 #난개발 #떴다방 #김포골드밸리 #안전불감증
NSP통신-김포시청 전경과 시위하는 시민들. (박승봉 기자)
김포시청 전경과 시위하는 시민들. (박승봉 기자)

(경기=NSP통신) 박승봉 기자 = 김포시가 농업도시에서 도농도시로 약진하는데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와 한강신도시, 인천김포고속도로, 한강시네폴리스, 김포 도시철도 등 개발에 수조원의 돈을 쏟아붓고 있다.

김포시 1년 예산이 1조2000여억원인데 현재 도시개발에 들어간 돈만 10조원 이상이 투입된 상태다.

또 앞으로 분양과 관리 보수공사에 들어갈 돈 또한 천문학적 숫자의 비용이 예상된다.

G03-8236672469

김포시 양촌읍 학운리 일대에 조성된 김포골드밸리는 2010년 양촌산단(1681㎡)에 이어 학운2(636㎡), 학운4(490㎡), 학운3(949㎡) 산단이 잇따라 준공되면서 수도권 서북부 산업클러스트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김포대포산업단지 7만5000여 평이 2018년까지 개발 완공을 목표로 양촌읍 대포리 일대에 개발된다.

대포산업단지까지 조성되면 김포골드밸리는 약 200만평의 대규모 산업단지를 형성하게 된다.

김포도시철도 공사 구간 주변 아파트에서도 지반이 침하되고 간선도로 확포장 공사에는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아 주민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지는 김포시 난 개발에 따른 안전불감증과 공사로 인한 민원인들과 김포시 공무원들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 등을 총 4회에 걸쳐 집중 취재해 보도한다.

그 세 번째 순서로 ‘김포시 난개발에 몰려드는 떴다방’을 내보낸다.<편집자 주

NSP통신-김포시의 난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불만 플래카드. (박승봉 기자)
김포시의 난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불만 플래카드. (박승봉 기자)

2018년 11월 김포골드라인 개통에 따른 기대에 김포시청은 역세권개발과 산업단지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이나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아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어 유영록 김포시장의 도덕성과 공직자 윤리에 의문을 품게 만들고 있다는 얘기들이 원주민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김포골드밸리에 대포산업단지 7만 5000여 평의 대규모 산단 공사가 2018년 완공 목표로 제대로 된 주민들의 이주대책도 없이 추진되고 있어 대포산업단지대책위원회와 시가 마찰을 빗고 있다.

시는 대포산단과 학운산업 단지가 모두 조성되면 3000여 개이상의 기업들이 입주하고 연간 2조원 이상의 생산유발 효과와 2만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며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이 2018년 11월에 개통되면 더 많은 호재로 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곳 대포 산단을 시행하는 A업체는 시의 대포산단의 결정고시에 맞춰 대포산업단지의 청사진을 내걸고 입주업체들을 모집하고 있다.

또 김포시와 일산 그리고 인천에서 분양대행을 하는 업체들도 김포골도밸리 산업단지로 또한 풍무동 유현지구(가칭) 등으로 몰려들고 있다. 이에 김포시 개발지구들은 이들 분양업체들이 최소한의 분양가를 제시해 분양을 마치고 다른 데로 뜨는 소위 ‘떴다방’들의 먹잇감이 되고 있다.

B분양업체 관계자는 “실제로 유현지구나 다른 역세권 개발 아파트 분양 그리고 대포산업단지 분양도 최소한의 가격으로 유인하고 매입의사가 있는 소비자가 오면 조금 더 쓰면 더 좋은 층과 평형으로 유도하고 최소한의 가격위에 신용대출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평당 분양가가 800만원 대라 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공사가 지연되면 지연 이자와 추가분담금이 발생해 평당 1000만원대 이상이 나 올수 있어 현수막의 유혹과 상담사들의 얘기를 100%로 믿으면 안되고 발품을 팔아야 손해보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NSP통신-김포골드밸리 주변 떴다방들의 분양 플래카드들. (박승봉 기자)
김포골드밸리 주변 떴다방들의 분양 플래카드들. (박승봉 기자)

시 관계자는 “지역주택조합 가입시 유의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분양권을 매입할 때 유의하라는 것 외에 행정적으로 더 이상 분양업체나 개발업체에게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또한 민원 문의들이 있을 때 아직 정해지지 않은 행정조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선택은 민원인의 몫이다”고 말했다.

김포시의 난개발실태와 환경파괴로 인한 주민피해를 사례별로 알아보는 긴급 토론회가 지난달 2일 김경협 국회의원과 은수미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환경정의 관계자, 국토부 관계자, 환경관련 교수들, 김포시 환경피해 주민대책위 위원장 등이 참여해 여러사례들을 들어 김포시의 환경오염과 난개발의 실태에 대해 많은 의견과 대책이 논의 됐으나 아직 김포시에서는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김포시는 예전부터 넓은 평야지대고 항아리 도시라 도시개발이 늦어졌고 그때는 물 맛도 좋고 쌀 맛도 좋아 인근 시에서는 김포 쌀을 고급 쌀로 여겼으며 겨울이면 철새들의 생태지역으로 자연과 인심이 어우러져 사람 사는 곳 이었지만 10여 년 전부터 김포시에서 개발계획을 발표하며 인심은 사나워지고 개발업체들에 밀려난 원주민들은 갈 곳 없이 수백년간 지내온 삶의 터전을 잃기 시작했다"며"김포시는 시 소유의 땅이 없어 거의 모든 개발을 민간업체에 돌리고 20%의 수익을 챙기며 예산을 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시는 민간사업에 대한 행정관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시행사들의 편에 서고 주민들의 민원은 묵살되는 경우가 많아 김포시의 앞날이 심히 우려 된다”고 토로했다.

NSP통신/NSP TV 박승봉 기자, 1141world@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