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순군, 한림대 심혁주 교수 초빙 명품 아카데미 강연

NSP통신, 강병수 기자, 2017-07-17 16:34 KRD7
#화순군

‘부족과 결핍’의 공간 티베트에서 느끼는 행복 소재

(광주=NSP통신) 강병수 기자 =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지난 14일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 만연홀에서 열린 ‘제3기 명품화순 아카데미’에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심혁주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강연을 했다.

심혁주 강사는 ‘티베트에서 행복을 발견하다’라는 주제로 자신이 직접 10여 년 동안 티베트를 답사하고 체험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의 근원적 조건에 대해 이야기 했다.

심 강사는 “해발 4~5000미터 고원의 척박한 오지로 알려진 티베트를 체험하는 것은 단순한 관광, 여행을 넘어선 고행”이라며 “ ‘부족과 결핍’의 공간인 티베트에서의 생활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장 절호의 기회였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또한 이색적인 티베트의 장례문화 천장(天藏)의식 등을 소개하고 죽음에 대한 고려와 배움의 자세는 오히려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 될 수 있다며 행복한 삶을 위한 궁극적인 요소로 건강, 환경, 종교, 가족, 직업, 사랑 등 인간 행복의 객관적․물질적 지표보다는 정신적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봤다.

그러면서 “미래를 위한 물질의 축적보다 오늘을 후회 없이 의미 있게 사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복한 노후를 위한 조건으로 ‘관계’의 중요성을 꼽으며 나이가 들수록 주변에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는 ‘생동적인 인간관계’를 맺으며,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자주 할 것을 제안했다.

심혁주 교수는 경기도 용인시 출신으로 한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대만 국립정치대학에서 티베트 문화를 전공,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림대학교 생사학연구소를 거쳐 현재 한림과학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편 오는 21일 1학기 제 10회차 강연은 국내 최고의 기상 전문가인 반기성 케이웨더 기후산업연구소장을 초빙해 ‘기후변화와 건강’ 이라는 주제로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질병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강병수 기자, nsp898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