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ad]nspna.com_goodgamestudios.com
dowjones
인쇄하기기사크게보기기사작게보기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계명대 공자아카데미, 기념식 및 한중학술세미나 열어

(입력) 2017-12-01 18:44:29 (수정)
(태그) #계명대, #공자아카데미
XMLYKR 교육

 (사진 = 계명대학교)
(사진 = 계명대학교)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경북 최초로 설립된 계명대 공자아카데미가 올해로 10년을 맞이했다.

공자아카데미는 중국정부가 언어와 문화 보급 취지로 운영하는 비영리교육기구다.

 

계명대 공자아카데미는 양질의 중국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한중 문화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중국 북경어언대학을 파트너대학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선 최초로 설립, 운영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계명대 공자아카데미는 상당한 성과를 내며, 한중 양국 국민들 간의 민가교류의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주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 체험, 장학생 파견과 중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 연수프로그램, 중고등학교 교장단 중국 연수 등의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중국 공자아카데미 총부가 수여하는 ‘올해의 공자아카데미상’을 2011년,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수상했으며, 2015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2011년 한국인 최초로 중국 교육부 공자아카데미 총부(본부) 이사회 이사로 추대돼 2017년 까지 6년간 활동하기도 했다.

계명대는 지낝달 30일 계명대 공자아카데미 설립 10주년을 맞아 기념식 및 제6회 한중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제6회 한중학술세미나는 ‘신 실크로드 시대의 한중 인문교류’를 주제로 계명대 동천관 401호와 의양관 207호에서 3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 기조연설은 류리 북경어언대학 총장이 ‘우정을 이어서 함께 손 맞잡고 새 시대의 한중 교류 발전에 공헌하자’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신일희 계명대 총장이 ‘새 실크로드’를 주제로 발표했다.

2부 순서에는 이지용 계명대 중국학전공 교수가 ‘중국의 일대로 구상과 유라시아 경제권, 그리고 한중협력’에 대해 발표하고 이정태 경북대 교수가 토론을 맡았다.

이어 유정원 계명대 중국학전공 교수가 ‘글로벌 시대의 로컬리티: 한중 역사문화거리 조성 비교’에 대해 발표하고, 박병구 경북대 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3부에는 최순희 북경어언대학 교수가 ‘일대일로 배경에서의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발전’에 대해 발표하고 박은정 계명대 교수가 토론을 맡았으며, 적염 북경어언대학 교수가 ‘언어 보급로 건설의 기회’에 대해 발표하고 백수진 계명대 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학술세미나 이후 오후 5시부터 AW호텔 오스카홀서 10주년 기념식도 열렸다.

기념식에는 류리 북경어언대학 총장, 왕로신 주한중국대사관 공사, 무예 주부산중국총영사관 부총영사, 신일희 계명대 총장을 비롯해 지역 중·고등학교장 등 10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기념식과 함께 한중 전통문화공연으로 태평무, 한국의 소리 무용공연, 그림자 공연, 변검 등이 펼쳐지며 기념식의 분위기를 띄웠다.

류리 북경어언대학 총장은 축사를 통해 “계명대 공자아카데미 설립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며, 계명대와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며, “북경어언대학은 공자아카데미 파트너 대학인 계명대와 교육과 인문 교류를 통해 양국의 우호관계 증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올해는 한중수교 25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며 짧은 시간에 한중 관계는 발전을 해 왔다”며, “이런 한중 관계의 발전은 양국 국민 간의 상호 교류와 이해 증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공자아카데미와 같은 민간분야의 역할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쇄하기크게보기작게보기

 

 

[AD]
daum news publish

 

 

 

한국전력

 

 

 

NSP리포트
더보기
박종복 SC제일은행장 연임 확정
256522번 기사 사진
박종복 SC제일은행장 연임 확정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이 연임을 확정했다. SC제일은...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12월 2째주, 매매가격 0.00%
256519번 기사 사진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12월 2째주, 매매가격 0.00%
한국감정원 12월 2째 주(12월 11일 기준) 전국 주간 아...
[외환마감]원·달러 환율 1089.1원 마감...1.6원↓
[외환마감]원·달러 환율 1089.1원 마감...1.6원↓
1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6원 내린 1089.1원에 마감했다.
[AD]KB금융그룹
[AD]KT텔레캅
가장 많이본 뉴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more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전국 취재본부및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2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