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정재의원, 지진재해 대응시스템 구축 전문가 연속 간담회 개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1-04 18:23 KRD7
#김정재 #포항시 #포항북구 #포항지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김정재 의원은 오는 1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의실에서 지진재해 대응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문가 연속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는 '지진재해, 어떻게 대비하고 대응하며 복구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대로 된 지진재해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는 전문가 연속간담회이다.

이번 전문가 연속간담회는 손문 교수(부산대)와 홍태경 교수(연세대), 박인준 교수(한서대) 등 약 13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박광순 과장(행정안전부 지진방제정책과), 고용석 과장(국토교통부 건설안전과), 유상진 과장(기상청 지진화산 정책과) 등 약 9개 부처의 관련 실무자들이 참여해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G03-8236672469

제1회 간담회는 '지진위험지역 정보의 생산과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지진위험지역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생산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진위험지역을 공개할 경우, 국민들의 부동산 재산가치가 하락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들로 어떤 대안이 제시될 지 주목된다.

제2회에는 '내진설계 어떻게 해야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내진설계의 적정기준과 내진설계 의무화의 범위 그리고 민간건물에 내진설계를 의무화 할 경우, 내진설계에 따른 정부의 지원대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3회에는 '정부의 지진대응 역량,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에 충분한가'라는 주제로 중앙정부와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지진대응 역량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부족한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들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마지막 제4회에는 '지진재해 피해자 복구지원 대책 전면 재점검'이란 주제로 포항 지진의 경험을 차근차근 복기하며 지진재해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피해복구 매뉴얼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김의원이 현재 국회 재난안전 대책 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어 재난안전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간담회가 될 것이란 기대를 높여주고 있다.

김의원은 “지진재해에 대응하는데 있어 더 이상 혼란이 반복되어서는 안 되며 이번 전문가 연속 간담회가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진재해 대응 시스템을 확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