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수원, 지역민 배제한 월성1호기 조기폐쇄 진행 즉각 중단 성명 발표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18-06-11 16:32 KRD2
#경주시 #한국수력원자력 #정부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 정부 약속 이행 촉구... 경주지역경제, 피해대책 마련, 피해보상 100% 요구

NSP통신-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가 1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권민수 기자)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가 1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권민수 기자)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이하 단체)가 1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는 감포읍발전협의회, 양남 발전소 최인접 5개 마을, 경주JC, 안강JC, 동경주JC 가 참여해 정부가 한수원을 앞세워 지역주민 동의 없이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산업부 장관은 ‘제8차 전력수금기복계획’이 발표되기 3개월 전에 ‘월성1호기 조기 폐쇄 문제는 지역민과 충분히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그 후 장관명의 서한에도 밝힌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을 앞세워 일방적으로 월성1호기 폐쇄를 추진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G03-8236672469

이어 단체는“불과 3개월 만에 약속을 저버린 정부는 진심으로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지역주민과 협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단체는 월성1호기 재가동 당시 환경단체의 반대 집회와 소송을 두고 “원전전문가들이 판단한 사항을 비전문가인 판사에게 판단해 달라고 하는 것은 전문가들을 바보 취급하는 처사다”고 비난했다.

또한 이들은 “이것이야 말로 문 대통령이 말하는 적폐세력이다. 원자력안전기구에서 안전을 확인해 모든 부품을 교체하고 사전 테스트까지 마쳤다. 그런데 정부는 단지 위험해서 중단시키겠다고 한다. 중단을 하더라도 지역민과 협의를 거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대책을 마련한 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단체는 한수원에 “최근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해 한수원에서 일체의 소통 없이 진행하고 있는 내부 검토, 이사회 상정 등 일체의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월성1호기 관련 모든 사업의 투명성 확보, 지역민 입장 최대한 반영, 정부와 한수원은 주변지역의 지속 발전 가능한 청사진 제시”를 요구했다.

한편 이 단체는 적법하게 허가받아 2022년까지 운영할 수 있는 월성1호기를 법적근거도 없이 폐쇄 결정을 할 경주 법적 대응과 경주지역 피해(지방세, 지원금 감소, 고용축소, 지역경기 하락 등)에 대해 정부와 한수원에 100%로 보상을 요구하고 있어 한수원의 대응에 지역민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NSP통신/NSP TV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