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 환동해본부 경북도청 2청사 승격...북부권 반대 움직임 가시화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7-23 12:21 KRD2
#경북도 #경북도의회 #포항시 #환동해발전본부 #김대일

김대일 도의원, 환동해본부의 2청사 승격논의 중단 촉구...신도청사 안착과 북부권 발전계획 우선해야...동남권 지자체장과 시도의원들 입장표명 필요

NSP통신-23일 제302회 경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김대일(안동) 의원이 도청 제2청사 건립 중단 및 경북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시행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강신윤)
23일 제302회 경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김대일(안동) 의원이 도청 제2청사 건립 중단 및 경북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시행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강신윤)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도청이 안동시 풍천면으로 이전함에 따라 홀대론이 등장했던 동남권 도민들을 위한 경북 제2청사 설립 움직임이 안동시를 중심으로 북부권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경북도는 전임 김관용 도지사 재임 시 환동해본부를 포항시에 유치하며 경북도의 제 2청사로 승격을 노력 했고 이에 더해 현 이철우 도지사 또한 공약사항으로 환동해본부의 경북도 제2청사 승격을 내세웠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 공약의 실천을 위해 매주 하루 환동해본부로 출근해 북방경제시대에 걸맞는 경북도청 제 2청사로서 환동해본부의 역할론을 강조해 왔다.

G03-8236672469

그러나 최근 안동시를 중심으로 포항권에 경북도청 제2청사 설립 반대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어 자칫 경북도내의 지역 간 갈등으로의 발전까지 우려되고 있다.

지난 17일 장대진 전 경북도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포항 철강산업과 구미 전자산업 경기가 침체해 위기라지만 북부지역은 저출산, 고령화에 지자체 자체가 통째로 사라지는 위기"라며 경북도청 제2청사 설립을 반대했다.

이어"동해안 발전본부의 취지는 해양 중심의 업무를 포항에 두어 효율성과 편의성을 추구하겠다는 것인데 이철우 도지사는 취임하자마자 도청을 두 개로 쪼개기를 단행하는 것은 균형 공동생존의 기본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도청 신도시는 좁게는 안동·예천간의 알력, 크게는 포항 등 다른 도시와 도청을 두고 알력이 진행된다면 결국 도청이전 사업은 실패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23일 제302회 경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김대일(안동) 의원이 도청 제2청사 건립 중단 및 경북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시행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환동해본부의 승격을 반대했다.

김대일 의원은"기본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통해 3620억원의 예산으로 10년에 이르는 긴 과정에 거쳐 신 도청사가 만들었지만 기대했던 지역 간 동반성장을 이루기보다 경북에서 가장 낙후된 북부권의 불편함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기관 이전과 인구 유입은 미진하고 관련 인프라 또한 조성되지 못하고 있는 시점에서 신 도청사 안착과 이를 통한 북부권 발전계획 시행보다 동남권 제2청사 승격논의가 앞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2청사 승격문제는 전문적인 연구도 없었고 도민들의 공론화과정, 의회와 논의과정도 없이 공약이라는 명분으로 2청사 건립이 추진되는 것은 이철우 도지사의 독단이다"며"제 2 청사 건립논의를 중단하고 신도청 활성화와 북부권 발전계획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북부권의 환동해본부 도청 2청사 승격문제 반대 움직임에 이철우 도지사는 물론 포항시를 중심으로 한 경북 동남권 지자체장과 시도의원들의 입장표명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이철우 도지사와 동남권 지자체장, 시도의원들 대부분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환동해본부의 도청 2청사 승격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이를 통해 경북 동해안권의 발전상을 그려냈기 때문이다.

또 경북 동남권 도민들이 정치인들이 쏟아낸 환동해본부의 제2청사 승격 공약으로 철강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더해진 지역경기 침체를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로 각종 부흥책의 시행을 기대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민선 7기 시작부터 북부권의 반대에 걸린 환동해본부의 도청 제2청사 승격 문제를 풀어낼 이철우 도지사와 동남권 지자체장, 시도의원들의 혜안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