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동대, 미얀마 만달레이市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추진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9-01-16 17:54 KRD7
#한동대학교 #장순흥 총장 #미얀마 #스마트시티 #포항시

한동대-만달레이시(市)-만달레이기술대학교 상호 협력

NSP통신-장순흥 한동대 총장(사진 왼쪽 1번째)와 예르윈 만달레이 시장(사진 왼쪽 2번째), 신소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사진 왼쪽 3번째)이 협력을 다짐하며 악수하고 있다. (한동대학교)
장순흥 한동대 총장(사진 왼쪽 1번째)와 예르윈 만달레이 시장(사진 왼쪽 2번째), 신소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사진 왼쪽 3번째)이 협력을 다짐하며 악수하고 있다. (한동대학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한동대학교 장순흥 총장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15일 미얀마 만달레이를 방문해 예르윈(Ye Lwin) 만달레이 시장, 신소(Sint Soe)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 만달레이 도시개발위원회 위원 등과 만난 자리에서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만달레이는 미얀마 제2의 도시로, 지난 2016년 부임한 현 예르윈 시장의 주도하에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작년 4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 32회 아세안 정상회담에서 싱가포르 수상이 발표한 가장 유망한 스마트시티 발전 후보 10개 도시 중 만달레이가 포함됐으며, 만달레이 시장을 비롯한 도시개발위원들이 작년 한국을 방문해 서울, 송도 등 한국 주요 대도시에서 개최된 스마트시티 관련 회의 및 포럼에도 참석한 바 있다.

G03-8236672469

이 자리에서 장순흥 총장, 예르윈 시장, 싱소 총장은 세 기관이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한동대학교가 빅데이터, 컴퓨터 엔지니어링, 도시계획, 건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동대학교의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장순흥 총장은 “미얀마 제 2의 도시인 만달레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한동대학교가 만달레이 정부 및 미얀마 최고 대학 중 한 곳인 만달레이기술대학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한동대학교가 만달레이의 두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만달레이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예르윈 시장은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적인 선진 시스템으로 평가받는 한국의 ‘BRT(Bus Rapid Transit)’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만달레이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동대학교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한국의 전문인력들과 함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동대학교 장순흥 총장은 이번 만달레이 방문 중 미얀마 양곤기술대학교에 이어 미얀마의 최고 명문 엔지니어링 대학으로 평가되는 만달레이기술대학교와 교류협력 협약식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양교 간 융합적 교육 및 연구 등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