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텍 노용영 교수팀, 고분자 도핑 활용해 폴더블폰 성능 향상 기술 개발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9-04-11 13:02 KRD7
#포스텍 #포항공대 #고분자 도핑 #폴더블폰 성능 향상 #포항시

ACS 응용 재료 및 계면 표지논문 게재, 추가 공정없이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바로 적용 가능

NSP통신-포스텍 화학공학과 노용영 교수 (포스텍)
포스텍 화학공학과 노용영 교수 (포스텍)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포스텍(포항공대, 총장 김도연) 화학공학과 노용영 교수·신은솔 박사팀은 유기 트랜지스터에 화학 물질 대신, 절연층 물질 자체 특성을 이용한 자발적 고분자 도핑 방법을 활용해 간단하게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화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ACS 응용 재료 및 계면(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표지논문으로 최근 게재됐다.

앞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은 접히거나 휘어지는 등의 디자인과 색감을 얼마나 잘 구현해 내느냐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G03-8236672469

이런 기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유기 트랜지스터인데 잘 구부러지는 특성이 있지만, 전기의 이동도를 높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숙제로 남아있다.

유기 트랜지스터를 고성능으로 만들기 위해 연구팀은 트랜지스터 안의 절연체를 사용해 절연체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로 유기 트랜지스터는 유기물 반도체 위에 절연체 층을 쌓는다. 이 절연체 층에는 불소기가 들어있는데, 불소기가 들어있는 절연체는 쌍극자(Dipole)를 띠게 된다.

불소에는 전자가 많고, 유기물층 탄소에는 상대적으로 전자가 없기 때문에 유기물과 절연체 사이에 쌍극자가 형성되는데 여기에 자발적인 고분자 도핑을 일으킨다.

이 도핑을 통해 ‘양극성 전하 이동’을 ‘단극성 P형’으로 변화시키게 되는데 이런 에너지 레벨 조정으로 전하를 잘 통하게 만들어 결국 유기 트랜지스터의 성능이 높아지게 된다.

이 방법은 불소 함유 유전체를 이용한 유기 고분자 트랜지스터의 도핑 효과에 대한 세계 최초의 연구로, 추가적인 공정 없이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노용영 교수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이 기술은 추가 공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산업체에서 비용을 절감하면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될 것”이라며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글로벌프론티어 사업 ‘나노기반 소프트일렉트로닉스 연구단’, 전략과제 및 한국기계연구원 위탁과제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